죄의 여백
아시자와 요 지음, 김은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한다. 아이들은 학교를 다니며 공부를 하고, 친구를 사귀고 예절을 배운다. 학생들에게 있어 성적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고 싶다, 소외되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절실할 것이다. 이 책 '죄의 여백'에서는 학교에서 일어나는 아이들의 심리와 행동을 잘 보여준다. 가나는 아빠와 함께 살고 있다. 마음이 따뜻한 가나는 학교에서도 즐겁고 사이좋게 잘 보내고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가나는 유서 한 장 남기지 않은 채 학교 난간에서 떨어져 목숨을 달리하고 만다. 이 충격적인 사건에 실의에 빠진 아버지안도에게 딸의 친구라는 학생이 찾아온다. 과연 가나의 죽음의 비밀을 밝힐 수 있을까? 가나의 죽음은 자살일까, 아니면 누군가의 계획일까?



가나는 연예인을 꿈꾸는 사키와 부유한 집안인 마호를 친구로 사귄다. 하지만 셋이 함께 지내며 삐걱거리게 되고 가나는 친구들과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지쳐가고 만다. '학교'에서 교우관계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다루기 어려운 문제이다. 아이들 스스로 겪으며 맞춰나가며 배워나가야 할 문제이다. '죄의 여백'은 실제 학생들의 모습을 보여주듯 생생하다. 가나와 사키, 마호 사이에 있는 미묘한 질투, 소외되고 싶지 않은 절박함, 사춘기 아이들의 사소하면서 예민한 행동 등을 모두 보여준다. 아이를 괴롭히고 힘들게 하는 건 육체적 폭력만이 아니다. 흔히 은따라고 하는 따돌림이 우리나라에도 문제가 되고 있다. 괴롭히는 행위는 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무리에 끼워주지 않는다. 마치 교실에서 없는 것마냥 무시하고 피하는 것이다. 이런 환경에서 따돌림 당하는 아이가 할 수 있는 거라곤 많지 않다.

무리에서 떨어지지 않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은 어른이 보기에 안타깝기만 하다. 이를 알게 된 아버지 안도는 오죽하겠는가? 따돌림을 주도하는 학생은 자신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를 방관하는 다른 학생들도 남일이라며 무시하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서로 이해하며 배려하고, 외로워하는 친구에게 손 내밀어주는 건 교실 내 모든 이들이 해야 할 책임이다. 무리에 떨어지지 않기위해 남을 떨어뜨리기보단 모든 이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방법을 배울 때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는 학교폭력으로 인해 고통받는 아이들이 생기지 않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