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리의 천재들 - 전 세계 1억 명의 마니아를 탄생시킨 스튜디오 지브리의 성공 비결
스즈키 도시오 지음, 이선희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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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많은 국산 애니메이션이 빛을 발하고 있지만 우리가 어릴 땐 만화는 대부분 일본에서 수입해 온 것이었다. 그래서 때론 일본 애니메이션이 익숙하고 추억을 느낄 때도 있다. 그 중 지브리는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이웃집 토토로, 천공의 성 라퓨타 등 어린 시절 우리에게 즐거움과 동심을 심어주었던 애니메이션들을 많이 배출해 낸 곳이다. 한 편의 영화처럼 아름답고 따뜻한 얘기들을 담은 한 편의 영화는 많은 어린이들에게 감동을 심어주기 충분했다. 훌쩍 어른이 되어버린 지금도 지브리 영화는 가슴이 벅차오르게 만든다. 이 책 '지브리의 천재들'에서는 단순히 애니메이션에 대한 얘기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이 제작되기까지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을 이끌어가는 화자는 스즈키 도시오란 사람이다. 스튜디오 지브리의 대표이사이자 프롣서이다. '아니메주'라는 애니메이션 잡지를 맡아 미야자키 하야오를 취재하며 지브리와 인연을 맺어오게 되었다. 첫만남부터 미야자키 하야오는 애니메이션의 힘을 알고 있었고 또 그만큼 열정도 가지고 있었다. 만화를 단순히 심심풀이로 생각하는 것이 아닌, 당시 시대상과 자신의 사상을 담고 교훈도 줄 수 있는 깊이 있는 만화를 원했다.

각 장은 지브리의 작품들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내가 제일 먼저 보게 된 작품이자 좋아하는 만화 '귀를 기울이면'을 제작하게 된 일화가 재미있었다. 미야자키 하야오와 스즈키 도시오는 '귀를 기울이면'이라는 소녀만화 2회까지 보고 그 뒷내용을 상상해보게 된다. 하지만 나중에 그 뒷내용을 읽게 된 미야자키 하야오는 이야기가 다르다며 화를 낸다. 그는 책을 읽으면서 자기만의 상상에 빠져 다른 세계를 만들어내는 모양이다. 그의 상상력은 지브리 작품에 그대로 녹아들어 있어 우리도 미야자키 하야오의 상상력을 엿볼 수 있게 되었다.

또 같은 장면을 그리더라도 미야자키 하야오의 감독과 콘도 요시후미 감독에 따라 속도와 표현 방식이 차이가 난다. 그 표현 방식에 따라 우리들은 캐릭터의 성격이나 심정을 짐작할 수 있다. 당황해서 뛰어갈지, 천천히 내려갈지, 노래 속도는 어떻게 할지, 몸가짐은 어떻게 할지 등 심하다 싶을 정도로 장면 순간순간에 신경을 많이 쓴다. 이런 세심하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지브리가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일 거라고 생각한다.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는 감독끼리 충돌할 수도, 배급사와 의견을 조율해야 할 때도, 예산이 모자랄 때도, 기간이 촉박할 때도, 시나리오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도 있다. 많은 사람들과 이 많은 문제점들을 찾고 맞춰가는 것도 중요한 것이다. 밝고 순수한 만화도 그 제작엔 많은 이들의 노력이 들어갔다는 것이 실감이 갔다. 앞으로도 지브리에서 좋은 작품을 많이 만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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