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로카드 매트릭스 - 카발라, 수비학, 4원소의 매트릭스 리딩 타로-매트릭스
장재웅 지음 / 물병자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항상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 가끔 그 고민이 벅찰 때면 누군가 명확한 답을 내주길 기대하며 점집을 찾아가기도 한다. 어떤 사람들은 미신이라고 할지 모르지만, 누군가는 그 속에서 위로와 확신을 얻는다. 그 중에서도 타로카드는 일상에서 가장 보편화되어 있어 익숙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여러 예쁜 카드들을 통해 삶의 방향을 정해준다니 신비하지만 한편으론 의심스럽기도 하다. 나는 타로카드가 실제 믿을만한 것인지, 타로카드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었고 이 책 '타로카드 매트릭스'를 만나게 되었다. 



  타로카드 매트릭스를 통해 본 타로카드의 세계는 생각보다 심오했다. 타로카드마다 의미하는 바가 다르고 상징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불, 물, 공기, 흙 4원소부터 아리스토텔레스의 일원론까지 나올 줄은 몰랐다. 또 이런 이론들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닌, 타로 사상가들이 각기 이해하는 정도와 방향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타로점을 카드 그림을 따라 의미를 부여하는 지극히 간단하고 재미에 지나지 않다고 생각했었는데 복잡한 문학이라는 것을 느꼈다. 

  타로카드 매트릭스'는 타로의 근본적인 구성에 대해 설명해 놓았다. 4원소의 의미와 관계, 수의 기호와 상징 등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았다. 그래서 처음 타로카드를 잡는 이에겐 다가가기 어려울 수 있다. 타로카드의 의미와 근본부터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은 딱 맞는 책일 것이다. 특히 타로카드를 어느 정도 익히고 아는 사람들이 타로를 이루는 원리에 대해 궁금증이 생길 때 읽으면 더 많은 것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단순히 카드 키워드를 보고 해석하는 것이 아닌, 고대철학의 관점에서 타로를 이해한다면 더 깊고 풍부한 타로카드의 해석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