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금저축은 어떻게 노후의 무기가 되는가
엄진성.나철균.조용준 지음 / 원앤원북스 / 2019년 4월
평점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지출은 늘어난다. 하지만 자신이 부양하고 있는 가족이 늘어나거나 정년이 다가와 더 이상 일하기 힘들어지거나 몸이 약해져 추가적으로 병원비, 치료비가 드는 등 많은 이유 때문에 상대적으로 늘어난 지출에 반해 소득은 줄거나 그대로이다. 이 때문에 우리 노후에 나라에서 해주는 국민연금이나 스스로 벌고 있는 돈으로 의지하기엔 부족하다고 여기니까 따로 노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대표적인 방안으로 '연금저축'이 있다. 이 책 '연금저축은 어떻게 노후의 무기가 되는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연금저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은 이렇게까지 세세해도 되는가 싶을 정도로 연금저축의 모든 면모를 알 수 있다. 연금저축의 개념과 필요성, 장점과 연금저축을 이용한 절세 방법, 다양한 연금저축의 종류, 흔히 궁금해하던 Q&A 항목까지 연금저축의 교과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첫 장을 펼치자마자 '사회초년생이 얘기를 듣고 연금저축 상품에 가입했지만 잘 모른다, 유지해야 하냐'는 고민으로 시작한다. 지금 바로 내 모습같아 흥미가 갔다. 확실히 제대로 알아볼 생각은 안 하고 남의 말만 듣고 연금저축을 드니마니 결정했던 것 같다.
연금저축과 개인예금, 적금, 보험사, 증권사에서 영업하는 연금저축들, 개인형퇴직연금(IRP) 등 몰랐던 상품들도 꼼꼼하게 비교해주어 어떤 상품이 나에게 더 적합한지 이해할 수 있었다. 연금저축을 가입만 해두고 순전히 '노후'를 위한 준비라고 생각했지 현재에 도움받을 생각을 하지 않았기에 세제 해택도 모르고 넘어갔는데 이 책에선 어떤 상품이 얼마만큼 세제해택을 받을 수 있는지 설명 해주고 있다. 투자수익률까지 고려하기엔 아직 배워야 할 게 많지만 세금을 줄이는 방법을 배우게 되어 큰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기 전엔 연금저축이 필요없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제 연금저축이 왜 필요한 지, 어떻게 써야할 지도 명확히 알게 되었다. 연금저축을 들 생각이 있거나 연금저축을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끝까지 연금저축을 잘 유지하고 알차게 써서 내 노후 준비를 단단히 해놓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