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63가지 심리실험 - 뇌과학편 ㅣ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심리실험
이케가야 유지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18년 12월
평점 :

일상을 살아가다보면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대하게 된다. 각 한 사람마다 성격, 기호, 환경 모두 제각각이기 때문에 100% 모든 사람들을 이해하고 호감을 얻기 쉽지 않다. 그래서 인생은 끊임없이 사람과의 관계를 배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상대방을 이해하고 싶은 따뜻한 마음이 있기에 심리학 책이 재밌고 흥미로운 기분을 들게하는 게 아닐까. 이 책 역시 여러 심리 실험을 소개하며 스스로도 몰랐던 인간의 심리에 대해 서술해 놓았다.

심리학이라고 해서 어렵다 생각할 수 있지만 목차를 보면 매우 흥미롭다. 각 장별로 색깔로 구분해놓아 더 친숙해 보이기까지 한다. 어려운 용어나 실험은 없고 우리도 흔히 생각할 법한, 또 그 너머, 그 반대까지 생각의 폭을 넓혀 나가 엉뚱하다고 생각되기도 하다. 하지만 책을 읽어가면 읽어갈수록 저절로 설득되는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고보니 정말 그렇네? 왜 여태 생각하지 못했지? 하는 생각이 들어 재미있는 실험을 경험하면서 동시에 내 뇌도 말랑말랑해지는 것 같다.

이렇게 설명해놓은 실험들만 봐도 '왜' 이런 실험을 하게 되었는지, 이렇게 정교하고 세세한 실험을 하게 되었는지 놀랍고 신기할 뿐이다. 이성적으로도 도덕적으로도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선택지가 있는데 '실제'는 전혀 다른 방향을 나타낸다는 것이 재미있다. 더불어 세세히 실험까지 시행한 학자들의 흥미로운 호기심도 박수를 쳐 줄 만하다. 가끔 나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스스로의 행동에 고개를 갸웃거릴 때가 많았는데 이제 조금 이해갈 수 있었다. 여러가지 기상천외한 실험이 많아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