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
알리스터 맥그래스 지음, 김선일 옮김 / IVP / 200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뭐 복음주의가 뭔지 내가 지금 믿고 있는 신앙은 어떤 건지를 살펴보게 해주는 책이다. 그리고 엄한 소리 하는 넘들에게 기죽지 않을려면 읽어줄만한 책이다,

어느 잡지에서 영국의 3대 복음주의자로 마이클 그린, 제임스 패커, 존 스타트를 꼽았는데 그들을 잇는 후계자가 이 책의 저자인 맥그래스라고 한다. 그들의 주장을 들어보면 흔히들 말하는 한국 정통 보수 신학의 토대가 이들 복음주의자들과 맥을 같이 하고 있는것 같다. 지성을 강조한 이 책이 딱딱하게 느껴진다면 그의 또다는 저서 "예수님을 경험하는 영성훈련"을 읽어보면 결코 감성을 무시하는 학자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난 복음주의도 꽤 신학적인 토대를 가지고 있나보다 했는데 사실 신학계에서는 복음주의자란 지성없는 소위 소나무 뿌리 흔들어 뽑는 신앙인을 빗대는 풍토가 있다는걸 느꼈다. 신학교 가면 신앙이 흔들린다는 속된말이 나도는 것에 크리스챤 리더들은 반성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그러한 신앙을 은근히 깔보며 자유주의니 다원주의니 성경비평학이네 하며 유식한 척하는 하는 넘들에게도 반박하는 또다른 부류가 있다는건 위안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신학교 나오고 목사에 박사란 호칭을 가진 자들중에서도 왜 가끔 엉뚱한 소릴 하고 다니는 지 그 배경을 알수 있을뿐 아니라 (다원주의, 상대주의, 포스트 모더니즘의 기독교 등등) 그것을 반박할 논리를 나름대로 준비하게 해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