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엄마의 행복수업
다카하타 유키 지음, 윤은혜 옮김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삶의 가치와 감동을 가르치는 프랑스식 자녀교육법이라..

이건 또 어떤 교육법인지..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 입장에서..그냥 지나칠수 없는 화두가 아닌가 싶다.

 

 

이 책을 펼치기에 앞서 작가를 보았더니.

아니 일본인?

 

프랑스식이라더니..일본인?? 이라는 나의 선입견이..

여실이 들어나는 부분이 아닐수가 없다.

 

프랑스 엄마라는 표현이 과연 맞을까? 라는 의문을 갖는건

비단 나만의 문제일까? 싶기도  하네요.

 

그런데 반대로 생각해보니.

저에게 한국 엄마는 ? 하고 물어본다면..

저는 어떻게 말을 할까? 아마도 다른 사람의 눈에선.

한국엄마를 평하기가 조금더 쉽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큰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어느새 저도 엄마란 이름표를 단지 11년이 되었어요

 

10년이란 시간이 주는 전문성이라는게 분명 있을텐데.

아이를 키우면서 엄마란 전문성은..정말..왜 이렇게 안생기는지..

그래서 여전히 이렇게 뒤적이며 아이를 잘 기를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는건 아닌지 모르겠어요.

 

책을 읽으면서..획일화 되지 않은 교육이란것에 대해.

조금은 더 많이 생각을 해보았던거 같아요.

 

분명..나느 족므은 다르게 살게 하고 싶고.

다른 꿈을 꾸게 하고 싶은데.

그게 참 어렵더라구요.

 

내 아이가 보는 곳이 조금만 달라도..

그건 다름이 아니라 틀린거라고..엄마가 먼저 생각했던건 아닌지..

 

행복수업이라는 말이..아이만을 위한것이 아니더라구요.

엄마에게도 분명 행복수업이었어요.

 

 

아이가 한뼘 성장해 갈때..엄마인 저는 고작 손가락 한마디 자라면서

조금더 살아봤다고..

아이가 부딪혀 당연히 아파야 할것들을..

미리 말해주고 있는건 아닌가 싶더라구요.

 

의미를 알기전에..이걸 해야해..하고 말이죠.

 

책이 쉽게 술술 읽힌건 아니예요.

다른 가치관, 다른 생각들이 끊임없이 부딪혔고.

그래서..그 타협점이 필요했던 책이 아닌가 싶네요..

 

<<출판사에서 도서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