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flaneur > 익명의 도시에서 산다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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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3부작
폴 오스터 지음, 황보석 옮김 / 열린책들 / 2003년 3월
평점 :
폴 오스터 소설의 주인공은 도시 속의 섬 같은 인물이다. 익명의 집단 속에서 자발적으로 고립된 삶을 사는 인물, 물질적 부보다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는 인물이다. 그가 고독을 즐기는(혹은 극복하는) 방법은 누군가 다른 사람의 삶을 통해서다. 그래서 그는 탐정이 되어 다른 사람을 추적하거나, 아니면 작가가 되어 아예 새로운 삶을 만들어낸다.
그는 예기치 않게 사건에 휘말려 들어간다. <유리의 도시>에서는 잘못 걸려온 전화로 탐정 행세를 하며, <유령들>에서는 사건 의뢰를 맡고, <잠겨 있는 방>은 오래 전 친구의 실종이 계기가 된다. 사건이 있으면 해결을 해서 풀어야 할 터인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 사건은 늘 오리무중이고, 의뢰 자체에 궁금증이 들고, 혹시 내가 추적자가 아니라 추적 당하는 자가 아닐까 하는 의문이 생기는 것이다. 그런 가운데 사건은 계속해서 잔가지를 뻗어 나가고 새로운 사실이 속속 드러난다. 종결은 대개 인물들이 하나둘 실종되는 것으로 끝난다.
초기작인 <뉴욕 3부작>은 폴 오스터의 이후의 소설들의 출발점이다. 정체성에 대한 고민, 우발적인 사건의 확대, 허구와 실재의 경계의 모호함, 진실의 불가해성 등 그가 즐겨 다루는 주제들이 집결해 있다. 아마 그는 현대 도시의 삶의 본질이 여기에 있다고 믿는 것 같다. 익명의 다수가 모여 사는 도시에는 늘 뜻밖의 일들이 벌어지고 누구든 뜻밖의 일들에 연루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은 납득하기 어려운 일에 적당한 이유를 대고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분투한다. 여기에 오해와 실수와 속임이 동반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것은 교정되어야 할 대상이 아니라 현대적 실존의 조건으로, 거대한 익명의 세계에 대항하기 위한 개인의 절박한 몸부림이다.
아직 <달의 궁전>만큼 능숙한 솜씨는 아니라서 억지스러움과 도식성이 종종 보이지만, 폴 오스터의 세계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놓칠 수 없는 작품이다. 특히 타인의 이름으로 살아간다는 것의 매혹을 전하고 있는 첫 번째 글 <유리의 도시>는 발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