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한권 팔리던 책인데…˝ 노벨상에 난리난 韓출판사출처 : 중앙일보 | 네이버
나는 사람들을 가장 소박한 기쁨으로결합시키는 요소가 음식이라고 생각한다.맛있는 음식을 놓고 둘러앉았을 때의 잔잔한 흥분과 쾌감,서로 먹기를 권하는 몸짓을 할 때의 활기찬 연대감,음식을 맛보고 서로 눈이 마주쳤을 때의 무한한 희열.나는 그보다 아름다운 광경과 그보다 따뜻한 공감은 상상할 수 없다.
감정사회학남이 함부로 단정 짓게 만든 나의 마음을 알고자 다소 안 곤란한 감정
*그런 가운데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당신 한 사람
을 위한 지성이다. 당신의 마음을 모조리 찍지 않은 채 당신이 간직하고 싶은 소중한 감정을 보호할 지성이다. 당신의절반마저 앗아가려는 부당함에 맞서 당신을 지킬 지성이다.당신이 더욱 삶을 알아갈수록 삶의 흥미를 일일이 발설하는대신, 고이 간직하고 싶은 삶에 대한 소중한 비밀 한 가지를당신을 위해 조용히 묵혀두는 지성이다. 이로써 당신 스스로당신의 절반을 지키기 위한 몸짓들이 피어나길 소망한다. 당신이 이 세상에 태어났음을 형벌인 양 저주하는 진단들로부터 위축되지 않길 기도한다. 당신의 등장을 지지한다. "
동작역에서 에디트의 죽음을 알게됨...
연민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그중 하나인 나약하고 감상적인 연민은 그저 남의 불행에서 느끼는 충격과 부끄러움으로부터 가능한 빨리 벗어나고 싶어 하는 초조한 마음에 불과하며, 함께 고통을 나누는 대신 남의 고통으로부터 본능적으로 자신의 영혼을 방어한다. 진정한 연민이란감상적이지 않은 창조적인 연민으로, 이것은 무엇을 원하는지를 분명히 알고, 힘이 닿는 한 그리고 그 이상으로 인내심을 가지고 함께 견디며 모든 것을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연민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