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시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다.
시간 속의 뭔가를 도려내 다른 형태로 지속될 수 있도록
마치 사냥꾼이 눈'앞'의 맹수를 향해 총을 겨누고 방아쇠를 당기듯,
총알이 발사되는 순간, 반동으로 몸이 '뒤'로 밀려나듯,
사진을 찍는 사람 역시 셔터를 누르는 순간, '뒤'로 튕겨 나간다.
그래서 한 장의 사진은 언제나 이중적인 상을 갖게 된다.
다른 한편으론 '그 뒤에 있는 것'도 보여준다.
촬영하는 순간 사진을 찍는 사람 즉, 자신의 상 말이다.
모든 사진 속에 담겨 있는 이 대립상은 렌즈로 포착할 수 없다.
그렇다면 사진을 찍는 행위에서 이 '반동'이란 무엇일까?
반동을 어떻게 느끼고, 사진 속에 묘사할 수 있을까?
독일어에는 이런 상황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있다.
매우 다양한 관계 속에서 터득할 수 있는 단어,
'태도 혹은 관점 Einstellung'이다.
이 단어는 심리적, 도덕적으로 '어떤 대상을 대하는 고정된 상태'를 말한다.
또한 뭔가를 준비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뷰파인더의 테두리 안 알맞은 위치에 피사체를 두는 것)을 의미한다.
순간의 노출값과 셔터 속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한편으론 태도에 의해 생산된 상을 의미하기도 한다는 것은
이러한 영상이 '받아들여지도록' 만든 관점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가의 얼굴 표정이 포착되는 것이 아니라 관점,
눈앞의 피사체에 대한 사진가의 태도가 반영되는 것이다.
뒤로는 이 피사체를 포착해야 하는 그 근거를 바라본다.
카메라는 사물들과 동시에 그 사물들을 향한 (사진가의) 바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