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르트루트 폰 르포르 책이 국내에 한 권도 번역된 게 없나 보네. 검색하니까 헤르만 헤세의 <게르트루트>만 나오는 거 보면. 로베스피에르의 공포 정치에 맞서 카르멜회 수녀들이 순교한 사건을 바탕으로 독일 작가 르포르는 1931년 <단두대에 선 최후의 여자>라는 소설을 쓴다. 이후 프랑스 작가 조르주 베르나노스가 이를 영화 대본으로 각색 하던 중 사망하고 어찌저찌하여 마침내 프랑시스 풀랑크가 오페라로 만들어 이탈리아 스칼라 극장에서 초연.

아무튼, 게르트루트 폰 르포르의 <천국의 문>을 기대 안 하고 검색했는데 아예 작가의 책이 한 권도 안 나온다. 흠. 그래, 덥고 습하고 실내외 온도차로 몸은 더 축축 처지니 즐거운 소설을 읽자.



<디 아더 미세스>
읽으면서 설마? 했는데 그 설마 맞았고, 후반부 얼레벌레 힘 빠지는 진행도 좀... 그래도 필력 있는 작가인지 술술 읽힌다.


<사악한 목소리>
부록 에세이가 난 더 좋았다.


<매스커레이드 게임>
히가시노 게이고의 죄와 처벌, 용서와 속죄의 메시지.


<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
세상 악당 때려 잡는 악마 형사 부스지마. 우후, 우후후, 우후후후.


<아기 판다 푸바오>
너무 더워서 읽었다... 늘어질 땐 귀여운 거 보는 게 최고.
판다 눈이 저렇게 초롱초롱한 줄 몰랐다. 흑과 백의 조화가 신의 한 수인 생명체인 듯.


<회색 여인>, <석류의 씨> 등 휴머니스트에서 나온 미스터리(?) 몇 권 더 읽을 예정이고 소설 외 읽은 것 정리해야 하는데 죽어라 안 하고 있다. 날씨만큼 흐물흐물 늘어진 내 정신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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