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예술하는 습관 - 위대한 창조의 순간을 만든 구체적 하루의 기록
메이슨 커리 지음, 이미정 옮김 / 걷는나무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짧아도 너무 짧다. 목차에서 몇 줄 더 붙인 정도랄까. 이렇다 보니 저자가 서문에서 밝힌 집필 취지가 퇴색하는, 박리다매 느낌마저 든다. 여성 예술가들이 어떻게 ˝자기 확신과 자기 관리의 위기˝를 극복하는지 채 알아 가기도 전에 내용이 끝나 버린다. 저자가 의도한 ˝훌륭한 사람들의 루틴˝에서 얻는 동기부여 역시 쉽지 않다. 
습관이란 것은 단발성이 아니다. 점이 하나하나 모여 선이 된, 시간의 축적인 만큼 예술가의 ‘습관‘을 서넛 페이지로 이해하기란 자칫 눈 감고 코끼리 만지는 격이 될 수도 있다. 저자의 말처럼 여성 예술가의 창작하는 습관에서 “좌절과 타협이라는 새로운 지평”을 보게 된다면 더더욱. 이렇다 보니 굳이 전작의 형식에 맞춰야 했을까 싶다. 차라리 작가의 수를 줄여 구체적인 창작 일화를 소개하는 것이 나았겠다는 생각도 든다. 작품 연도 표기 오류나 몇몇 오탈자 역시 아쉬운 부분이다. 
하지만 여성 예술가 저마다의 삶의 단면을 훑어본다는 데 의의를 둔다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으리라. 이 책은 습관을 주제별로 묶어 여러 작가를 소개하기에 관심이 가는 예술가를 발견하고 작품 세계를 알아가는 징검다리로 손색이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