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브로디 선생의 전성기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60
뮤리얼 스파크 지음, 서정은 옮김 / 문학동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뮤리얼 스파크는 대서양 양편을 아울러 충만한 재능과 힘 그리고 대담함으로 소설이라는 장르를 발전시키고 혁신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작가다. 스파크의 작품을 읽을 때면 우리는 언제나 갑작스레 쏟아지는 마법 같은 문장과 위트, 정교하고 팽팽한 서스펜스를 만나게 된다.  - 존 업다이크


"내가 너희의 어린 어깨 위에 원숙한 머리를 올려주는 거야. 그러면 내 제자들은 모두 크림 중의 크림이 되는 거지." (12)


"내가 더 진보적인 학교에 지원해야 한다는 거야. 내 수업 방식은 블레인보다 그런 학교에 적합하다면서. 하지만 내가 그런 허접한 학교에 지원할 일은 절대 없어. 난 이 교육 공장에 남을 거라고. 여기서 밀가루 반죽을 부풀릴 효모 역할을 해야지. 아직 말랑말랑한 나이의 소녀를 내게 주면, 그애는 영원히 내 것이 될 거야."

태양 아래 로마인 같은 옆모습을 보이며 서 있는 가무잡잡한 브로디 선생은 실로 강인해 보였다. 브로디 무리는 그녀의 승리를 한순간도 의심하지 않았다.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허접한 학교에 지원할 리 없듯, 브로디 선생이 그런 학교에 지원할 일은 없을 터였다. 그녀는 결코 사직하지 않을 것이다. 그녀를 제거하고 싶다면 학교 당국은 그녀를 암살해야 하리라. (13)


샌디는 문득 자신들 역시 행군 중인 브로디 선생의 파시스트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봐서는 모르지만, 사실 브로디 선생의 필요에 맞춰 무솔리니 무리와는 다른 방식으로 줄지어 걷고 있는 파시스트들. 그거야 그렇다 치고, 걸가이드를 향한 브로디 선생의 경멸에는 질투와 모순과 오류가 있었다. 어쩌면 걸가이드가 너무 강력한 파시스트 라이벌이라서, 그리고 그 사실을 견딜 수 없어서인지도 몰랐다. (43)


샌디는 브로디 선생에게 미술 선생님의 초상화들이 기이하게도 모두 브로디 선생을 닮았다고 말해주었다. 브로디 선생은 그 말을 들으면 너무도 좋아했기 때문에 몇 번이나 반복해서 이야기해주었다. 

자신을 신이라고 생각하는군, 브로디 선생은 자신을 칼뱅의 하느님으로, 처음과 끝을 아는 전지전능한 존재로 여기고 있어, 샌디는 생각했다. (158) 



스코틀랜드 작가 뮤리엘 스파크의 대표작. 

연극과 티비쇼는 물론, 1969년 매기 스미스가 '미스 진 브로디'로 분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영화의 원작이다.

image sorce: Wikipedia



읽은 시점이 너무도 절묘해서 증강현실 체험하는 줄. 

기이한 자기 수용으로 점철된 전성기, 낭만. 그리고 반면교사. 


이렇게 우회적인 방식으로 샌디는 브로디 선생이 그런 인물이 된 이유, 더이상 견딜 수 없게 된 다른 독신 여성들처럼 술독에 빠지는 대신 이국적이고 자기파괴적인 도취에 빠짐으로써 그토록 특이하게 스스로를 고양시키게 된 이유를 이해하기 시작했다. (144)

 

나의 진 브로디를 생각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