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4-1 (2024년용) 초등 생각수학 (2024년)
시매쓰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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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이란 학문은 보고 듣는다고 알아지는 분야가 아니다. 또한 열심히 푼다고 해서 향상되는 실력에는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학창시절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 방법을 잘 몰랐던 내가 수학에 재미를 얻게 된 것은 중학교 2학년, 교과서에 나온 보기부터 문제까지 공책에 적고 다시 풀고 답을 맞춰가면서 스스로 답을 구해내는 과정을 통해 수학이 재미있는 학문이고, 기본 원리를 알고, 더 나아가 유형 변화에 의연해지면 해결점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그 시점부터 내가 수학을 좋아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아무도 수학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게 좋은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준 이가 없었기에 힘들게 스스로 방법을 찾았기에 우리 두 아이에게는 그 방법을 조금 더 빨리 찾을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고 싶었다.

그래서 유아때부터 수막대를 이용한 수의 많고 적음을 시작했고, 그 뒤를 이어 시매쓰의 유아수학부터 시작해서 수학이란 학문이 무조건 외우고 반복하는 것이 아닌 놀이에서 직접 찾아보고 비교해보는 과정을 거쳐 자연스럽게 수 개념이 설 수 있도록 노력했다.


초등학교 4학년.

수학 포기자가 생기기 시작하는 시점이라는 고학년의 시작, 살짝 걱정스럽기도 했기에

수학의 다양한 문제를 만날 수 있는 수학 전문 학습지 출판사 <<시매쓰>>로 수학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자 선택하였다.

『개념이 쉬워지는 생각수학 4-1』을 방학동안 예습과 4학년 수학 미리 만나보기로 맛보기를 끝내고,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4-1』으로 개념을 좀 더 깊이있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로 다지기를 하고자 새로 만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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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매쓰>> 교재의 가장 큰 장점은 단계별 학습을 추진하다는 것이다.

개념을 익히고, 그 개념에 유형을 입히고, 다양한 유형에 생각을 씌우고, 생각 위에 깊이있는 다양함으로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들로 수학이란 학문에 접근할 수 있는 방향을 차근차근 짚어준다. 수학이란 학문이 무조건 많이 풀고 정답을 많이 맞추는 것만이 다가 아님을 일깨워준다는 점에서 학부모에게 수학이란 학문의 의미와 방향을 제시해 줌에 있어 참 감사함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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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4-1』을 펼치면 제일 먼저 만날 수 있는 파워북.

'파워북'은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접한 뒤에 생각을 입히고 깊이있는 사고력 키우기를 도와주기 위해 마련한 부분으로,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4-1』을 다 풀린 뒤에 차근차근 풀리기에 좋도록 문제의 양을 줄이고 부담없이 풀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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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1학기는, 이렇게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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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교과 진도에 맞추어 단원별로 진행되는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4-1』만의 특징이 단원별로 구성하고 있어 아이 스스로 체크하면서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공부한 날짜와 체크란을 만들어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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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별로 구성된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4-1』을 살펴보면,


개념을 꽉 잡아요 - 단원에서 배워야 하는 새로운 개념을 스스로도 이해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차근차근 설명해 놓았다. 설명을 따라가면서 익히고, 개념정리의 문제를 풀면 단원에서 익혀야 하는 개념을 바로 세울 수 있다.


유형을 쏙 익혀요 -  바로 선 개념 위에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만나면서 개념을 다지게 되고, 달라진 유형의 문제 앞에서 생각하는 힘이 길러지게 되며, 새로운 유형의 문제에 겁먹고 위축되지 않도록 자신감을 길러준다.


실력을 팍 키워요 - 그 동안 학습과 개념과 유형을 다지고, 생각의 깊이를 더하면서 사고력을 길러내며, 새로운 문제 유형을 만나면서 수학적 학문의 매력을 느낄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수학의 실력도 키워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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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4-1』은 단계별 학습으로 수에 약한 아이들뿐만 아니라 수에 강한 아이들까지 실력을 쌓아가고, 흐트러진 개념을 바로 세우는데 도움이 되도록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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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유형과 새로운 유형이 제시되는 부분들을 살펴보면,

학습자가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내 나갈 수 있도록 차분한 설명과 실전 문제를 함께 배치해서 이해하고 다지기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었으며,

학습자 스스로 차근차근 절차를 밟아나갈 수 있도록 하여, 수학이 어려운 공부가 아닌,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길러주기에 참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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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이 끝나갈 때 제시되는 <하하호호 쉬어가기>는 한 단원을 마친 아이들에게 재미를 더해주는 공간이다. 다양한 방식으로 재미를 더해주고, 세계유산들의 모습과 그에 대한 설명을 곁들여 읽는 재미와 풀어가는 재미를 선물처럼 전달하여 한 단원을 마친 아이들에게 휴식의 시간을 맞이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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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학습하고 , 스스로 채점하는 자기주도 학습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해답과 해설이다.

개념이 서고 유형에 자신이 있어도 아차 하는 실수와 개념에서 흔들린 경우 오답이 나올 수 있다. 그 때 바로 세워줄 수 있는 것이 해답과 해설이다.


<<시매쓰>>의 해답과 해설은 학습자가 다시 문제를 풀어내듯 차근차근 과정을 거쳐 답에 이르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어 스스로 학습하는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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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공감각이 부족한 아이들은 도형돌리기를 무척 어려워한다.

오른쪽 왼쪽 위로 아래로 돌리는 도형을 연상해서 모눈종이 위에 다시 그리기는 정말 어렵다. 그것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단계별로 그려주어서 답이 틀렸다하더라도 어떤 부분에서 틀렸고,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길을 열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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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개념이 약한 우리 집 초등학교 4학년은 습관이 참 좋은 아이이다.

스스로 부족한 걸 알기에 자신감을 잃을까 노심초사하는 엄마와는 다르게 하려고 애쓰고, 잘 못한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매일 계획에 맞추어 학습해 나가는 참 고맙고 감사하는 아이이다.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4-1』은 개념을 익힌 후, 다양한 유형의 문제로 수학이란 교과 과목에 자신감을 심어주기에 너무나 좋은 학습지이다. 아이의 문제 푸는 속도와 시간을 체크해서 학습량을 조절해가며 바른 습관을 들이면서 차분하게 진도를 나간다면, 수학이 주는 재미와 성취도를 함께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4-1』  함께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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