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초등 계산왕 8권 - 초등 4학년 대상, 올바른 연산교재 EBS 초등 계산왕 8
EBS(한국교육방송공사) 편집부 지음 / 한국교육방송공사(초등)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우리 집에는 예비 중학생과 예비 초등학교 4학년 두 소녀가 있다.

 

두 소녀는 모두 엄마표로 학습해 오고 있다. 학원을 오가는 시간을 단축한다는 것과 두 소녀의 실력이 어느 정도이고, 어느 부분이 약한지 파악이 된다는 장점이 있는가 하면, 어느 단계에 도달했는지, 또래 학년 기준으로 실력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없다는 것과 단계에 맞는 학습지를 선정하는 과정이 무척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수시로 학습이 진도에 맞게 잘 진행되는지 살펴봐야 하고, 틀린 문제가 어떤 것이고, 어느 부분에서 실수하는지 봐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본인들이 간절히 원하는 그 순간까지는 엄마표로 진행하고자 한다.

우리 집 두 소녀는, 아침에 일어나면 제일 먼저 '아침수학'이라고 이름 붙여진 연산 문제집을 푼다. 4쪽 정도의 분량을 푸는데 최소 5분이 걸리지 않으니. 습관만 잘 잡아두면 긴 시간 투자하지 않고 연산에 힘을 키울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4학년, 수포자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학년이다.

첫째보다 수 개념이 늦게 터득된 둘째는, 수학을 참 어렵기 시작했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고비로 다가와 여러번의 설명과 문제풀이 반복으로 시련을 헤쳐나가고 있다. 스스로 수학은 잘하지 못한다는 생각을 가지면서도 자신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 채워가려는 준비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우리 둘째, 그 마음이 고맙고 감사하다.

 

새학기에 4학년이 되는 둘째와 새롭게 만난 『EBS 올바른 연산교재 계산왕 8권 4-1』

기존에 하고 있는 연산문제집보다 판형이 크고, 활자도 크니, 문제집을 향한 첫 느낌이 너무나 좋다.

 

 

『EBS 올바른 연산교재 계산왕』은, 연산의 필요성과 공부 방법에 대해 제일 먼저 언급해 주었다. 연산은 본격적으로 사고력 수학의 길로 들어서는 과정에서 빠른 속도와 정확한 계산을 위한 바탕이 되어주는 과정으로 수학이란 학문에서 기초가 된다고 볼 수 있다.

『EBS 올바른 연산교재 계산왕』은, 한꺼번에 많은 양을 공부하기 보다는 한 번에 한 가지 유형을 정확하게 알아갈 수 있도록 문제를 편성했음을 알리며, 매일 꾸준히를 강조하고 있다. 나의 교육법과 정확히 맞아떨어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4학년이 되면 무얼 배울까?

곱셈과 나눗셈은 수의 크기가 커졌을 테고, 사칙연산외에 분모와 소수를 배운다는 것을 차례를 통해 알 수있으며, EBS 강의를 무료로 제공해 주고 있어,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정확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부분에서는 강의를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어 엄마표 학습을 진행하거나 스스로 학습법을 진행하는 아이들에게 참 유용한 학습도구가 되어줄 것이다.



 

분수의 개념을 알고 있는 둘째 소녀는, 교재를 받는 순간 일주일에 다 풀어도 되겠냐고 묻는다.

엄마는 절대 안된다고.

날마다 풀어야 할 양만큼만 풀어야 하는 것이라고 일러준다.

 

분수의 시작은, 분수의 개념과 덧셈을 학습하기 위해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

도형에 색을 입혀서 분자와 분모를 만들어 분수 형식으로 나타내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덧셈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연스럽게 터득하도록 하였다.


 

대분수와 대분수의 덧셈을 시작으로, 뺄셈으로 자연스럽게 진행하며,

자연수와 자연수 먼저 계산한 뒤에 분수 계산을 해야 한다고 자연스럽게 배운다. 같은 유형의 문제를 다양하게 풀어보면서 다지는 것,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분수 다음으로 이어지는 소수.

그 동안 접하지 않았던 소수와 자릿점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읽고, 개념정리를 끝낸 뒤 스스로 풀어보는 소수의 덧셈.

눈으로 소수를 만났을 때와 직접 계산을 시작해보는 소녀의 표정은 서로 참 많이 달랐다.

처음 만나는 소숫점에 당황해하더니, 개념 설명을 보고는 문제 풀어보면서 아주 편안해졌다.

하나씩 배워가는 이 재미가 바로 수학이란 학문이 주는 매력이 아닐까 싶다.

빨리 이 매력을 느끼는 순간이 찾아오기를 기다려본다.

 

 

아침에 일어나 연산문제집을 펼치는 아이의 모습은 참 대견하다.

차근차근 익히다보면, 개념이 바로 세워질 것이고, 응용의 문제에도 힘이 되어주리라 믿는다.

수학은 실수를 줄이고,

빠른 속도와 정확한 계산,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 부분을 『EBS 올바른 연산교재 계산왕』이 함께 도와주리라 생각한다.

『EBS 올바른 연산교재 계산왕』 아이들의 습관과 수학의 바탕이 되어주는 힘이 되는 교재임에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