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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는 힘이 세다 - 김시습의 금오신화 ㅣ 1218 보물창고 23
강숙인 지음, 김시습 원작 / 보물창고 / 2023년 2월
평점 :
이야기는 힘이 세다
김시습 원저 / 강숙인 지음 / 보물창고
학창시절 참 열심히 외웠던 '한문으로 지은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은?' 《금오신화》
《금오신화》를 쓴 사람은? 조선 전기 천재 문인 '김시습'
강숙인 작가는 《금오신화》에 실린 다섯 편의 이야기를 뿌리에 두고
'설잠' 스님이 쓴 이야기를
절에 머무는 '선행'이라는 어린 스님에게 읽어보라고 건넨다.
읽고 난 선행과 공감과 대화를 통해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의미부터
그 시대에 풀어내지 못한 속내를 들춰내듯 하나씩 파헤쳐간다.
『이야기는 힘이 세다』는, 단순히 이야기 전달에 멈추지 않고,
설잠 스님의 옷을 입은 김시습을 이야기를 짓는 장인물로 배치하여
그 시대에 하지 못했던 뒷이야기를 전해주듯
역사의 순간부터 인물들이 겪고 있는 상황과 감정까지 전달하여
마치 역사의 한 순간과 마주보는 듯한 착각이 일게 하는 동시에
선행에게 독자를 대신해서 질문하고 공감하고
이야기에 이의를 제기하는 역할을 맡겨 독자들의 공감을 사고
이야기에 더 빠져들도록 만들었다.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다섯편의 이야기가 실린 『이야기는 힘이 세다』는
작가의 해설임과 동시에 김시습이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에 조선시대에 있었던 사건들을
다시 찬찬히 들여다보게 한다.
"그럼 이야기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겁니까? 스님 시나 좋은 옛시를 감상하고, 제가 쓴 시를 스님께서 비평해 주시는 것이 시공부였잖습니까?"
"이야기 공부도 비슷하다. 네가 책을 다 읽고 나서 감상을 이야기하면, 나는 이야기를 지은 사람으로서 네 감상에 대해 평을 해 주는 것이지. 너는 이 이야기책을 읽고 느낀 점, 또는 질문하고 싶은 점을 자세하게 기록해 놓아라."
『이야기는 힘이 세다』 13쪽
즐거운 일이건 괴로운 일이건 모든 경험은 다 시를 쓸 때 소중한 재료가 된다고 스님이 말씀하셨잖아요.
『이야기는 힘이 세다』 83쪽
이야기를 지은 사람이 무슨 생각으로 썼던 간에 무엇을 깨닫고 느끼는가는 오로지 읽는 사람의 몫이다. 네가 그 책을 그렇게 읽었다면 너한테는 그게 맞는 것이겠지. 그래서 세상사든 책이든 다 제대로 읽어내야 하는 법이다. 그걸 학문에서는 해석이라고 표현하지.
『이야기는 힘이 세다』 101~102쪽
『이야기는 힘이 세다』는, 조선 전기 천재 시인으로 알려진 '김시습'의
《금오신화》 속 다섯 편의 이야기를
작가와 독자, 스님과 제자가 함께 읽고 함께 나누면서
이야기에 담고자 했던, 김시습이 말하고자 했던 메시지에
가까이에 다가갈 기회를 마련해 준다.
우리가 역사의 한 장면으로 기억하고 있는,
계유사화 그리고 그 뒤로 길을 떠난 김시습.
시를 쓰던 김시습이 이야기를 쓴 이유, 우리에게 말하고 싶었던
그가 겪었던 사건들의 진실에 대해 알리고 싶어서였던 것은 아니었을까.
학창시절, 수업 시간에 배운 토막난 글이 아닌
《금오신화》 속 다섯 편의 이야기를 제대로 읽은 것은 처음이다.
나의 느낌에서 작가의 해설이 담긴 이야기 속 이야기는
마치 독서모임이 함께 하는 일원이 된 것 같아
많이 느끼고 많이 배우는 시간이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인 견해를 담은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