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 for Grammar Basic - Fourth Edition Time for Grammar
박병륜 외 지음 / (주)YBM(와이비엠)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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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me FOR GRAMMAR

박병륜 외 5인 집필

YBM 』

나는 그 동안 '엄마표' 학습에 대해 자신하였고, 내가 정한 방향을 잘 따라와 준 두 소녀가 무척 대견하다 여기며 나름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첫째 소녀가 고등학교에 입학해서 영어 과목의 수행평가와 지필고사, 모의고사를 치르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영어'에 대한 확신이 없는 엄마가 너무나 가볍게 본 것은 아닐까 하는, 공부 방법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새학년을 준비해야 하는 방학동안 '영어'를 전면적으로 검토하고 실력을 키워낼 교재를 발견하였다. 바로 YBM에서 출판한 Time FOR GRAMMA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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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e FOR GRAMMAR는,

학습자의 수준 및 학습 속도에 맞추어

4단계로 구성하고 있다.


≪ BASIC ≫

문법의 기초를 다루는 초급으로,

영문법과 작문을 처음 만나는 학습자 대상

≪ BASIC ≫은,

인칭대명사와 be동사, 일반동사, 동사의 시제,

조동사, 동사와 문형, 문장의 형태, 명사와 관사

대명사, 형용사와 부사, to부정사와 동명사

전치사, 접속사


≪INTERMEDIATE≫

영문법 맛보기를 끝내고

문법에 사용되는 용어와 영어 문장에

조금 익숙해진 학습자 대상

≪INTERMEDIATE≫은,

동사와 문장의 형식,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시제, 조동사, 대명사, 비교, 접속사

관계대명사, 수동태, 가정법과 특수 구문


≪ADVANCED≫

≪INTERMEDIATE≫ 과정을 마치고

문법와 작문에

자신감을 표현하기 시작하는 학습자 대상

≪ADVANCED≫는,

문장의 형식,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완료 시제, 조동사, 수동태, 가정법, 관계사,

비교, 접속사, 일치와 화법


≪EXPERT≫

≪ADVANCED≫ 과정을 마치고

문법과 작문에 최상의 경지에 이른 학습자 대상

≪EXPERT≫는,

문장의 형식, 완료 시제, 조동사, 수동태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비교, 접속사, 관계사, 가정법, 일치와 화법, 기타구문


기초부터 고급까지 단계별 구성이 된 교재는,

엄마표로 시작하여 자기 주도 학습을 하는 학습자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영어 문법의 기초부터 난이도를 조절해 가는 교재로 학습하면

구멍이 생긴 부분이 어디인지, 어느 영역이 강세인지를

학습자 스스로 체크가 가능해진다.

Time FOR GRAMMAR는,

챕터마다

"개념정리 - 연습문제 - 영작 -실전문제"로 구성하여

개념을 익히는 것부터 시험 대비 문제풀이까지

기본이 실력이 될 수 있도록 학습을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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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학년 둘째 소녀는,

Time FOR GRAMMAR를 보자마자

단계별로 구분된 색상을 보더니

마치 영어 전공 서적을 보는 것 같다며

정말 4권만 보면 영문법이 완벽이 정리될 것만 같다고 한다.

교재의 구성을 살펴보면,

하나의 개념이 단계마다 구성되어

기초부터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개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형식의 문제들로 개념을 익혀가도록

유도하고 있어 학습자에게 반복학습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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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문법의 개념을 정리하면서

핵심 문법 외의 추가 정보를 제시하는 [ONE MORE]는,

문제를 풀 때 "왜?" 라는 의문에서 "아하!"로 바뀔 수 있는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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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학습으로 학습을 이끌어가고 있는

고등학교 1학년 첫째 소녀

영어 과목에서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바로

"영어 문장 쓰기 곧, 영작"이다.

첫째 소녀가 Time FOR GRAMMAR 교재를 살펴보면서

영어 문장 쓰기 연습이 3단계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보고

영작에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겠는 걸. 하며 무척 반가워한다.

엄마가 영어에 능통하지 않은 상황에서

엄마표 학습의 구멍이 "영어 문장 쓰기"인데,

기본적인 '괄호에 단어 채워넣기' 부터

'틀린 부분 바르게 고쳐쓰기,

'주어진 문장 바르게 고쳐쓰기'까지.

난이도의 변화 구성은

학습자의 자신감을 키워줄 뿐 아니라,

실력 향상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심리를 안겨주어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를 안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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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학습을 이어가는 학습자에게는

교재의 탄탄함과 더불어 해설집 또한 매우 중요하다.

얼마나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는가도 중요하지만,

왜 틀렸는지 의문이 생길 때

긴가민가해서 그럴 듯한 걸 체크했을 때

확인하는 것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Time FOR GRAMMAR 해설집은,

핵심을 잡아주고 있어서 답을 확인하는 것에서

자세한 설명이 더해져 스스로 의문을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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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소녀가 2학기 지필고사를 마치고 돌아온 날,

영어 시험에서 영어 문장 쓰기 서술형 3문제가 불안하다고 하더니

식탁에 놓인 Time FOR GRAMMAR ≪ BASIC ≫

쓱쓱 풀고 있다.

영어 때문에 기분이 다운된 상태라고

영어로 머리 정리중이라고.

하나라도 틀리면,

겨울방학동안 문법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겠다고

다행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틀린 문제 없이 다음 과정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중1 둘째 소녀는,

≪ BASIC ≫부터 차근차근

고1 첫째 소녀는,

≪ADVANCED≫부터 문법과 영작, 다지기로 실력 향상을

꿈꿔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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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표 학습으로 자기주도 학습 중인 우리 두 소녀의

영어 문법과 영어 문장 쓰기를 바르게 잡아줄

Time FOR GRAMMAR

단계별 구성으로 이루어진 교재로

차근차근 배우면서 실력 향상까지 책임져줄

Time FOR GRAMMAR

믿고 함께 가보자. 아자아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저의 주관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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