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토요일에 I LOVE 그림책
오게 모라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요일 토요일에

오게 모라 지음 / 신형건 옮김

보물창고


몇 년 전에 나온 S기업 광고에 하교한 소녀가 집에 들어서자마자 "엄마"를 찾아요. 외출하고 돌아오면 손을 씻어야 한다는 엄마의 말을 기억하고 손을 씻고, 엄마가 없는 줄 알면서도 거실로 안방으로 엄마를 찾아 나서는 소녀, 집에 혼자라는 것을 받아들여야 하는 시간이 오지요. 소녀는, “집에 엄마가 없으면 집이 텅 빈 것 같다”라는 말로 광고는 마무리가 되지요.

소녀가 집안을 살피며 "엄마"를 살피는 모습이 짠해 보이면서, 소녀만큼 워킹맘들 또한 맘 졸이며 직장을 지키고 있겠지 생각하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와 엄마의 마음 한편엔 자리한 그리움의 크기는 그 깊이 알 수 없을 거란 생각이 들어요.

오늘 만날 친구는, 엄마와 단둘이 보낼 수 있는 일주일 중 유일한 하루를 손꼽아 기다리는 '에이바'예요. 에이바와 엄마, 단둘만의 시간 속으로 함께 따라가 볼까요?

 

 

day1.JPG

 

 

안녕하세요? 저는 에이바예요.

오늘은 기다리고 기다리던 토요일이에요.

우리 엄마는 일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을 해요. 엄마가 일하지 않는 토요일 오늘은 엄마와 단둘이 보낼 수 있는 유일한 날이에요. 아침부터 엄마도 나도 싱글벙글, 행복해지기 딱 좋은 날이라는 걸 우린 너무나 잘 알고 있어요.

 

 

day2.JPG

 

 

 

엄마와 나의 토요일은 이미 계획되어 있어요. 도서관에서 "주간 이야기 시간"에 참여하고, 미용실에 들러 머리를 손질하고, 여유롭게 공원을 산책하며 편안한 오후를 맞이하고, 버스를 타고 단 하룻밤만 하는 인형극을 보러 시내에 나갈 거예요.

엄마와 나의 계획은 아주 완벽해요. 아침부터 저녁까지 잘 맞춰진 스케줄은 우리의 토요일을 더욱 알차고 행복하게 만들어 줄 거라는 걸 엄마와 나는 잘 알고 있어요.

 

 

day3.JPG

 

 

가장 멋진 날, 정말 특별한 날을 꿈꿨던 나와 엄마는 쏜살같이 집을 나섰어요. 기다리는 것이 이렇게 힘든 일인 줄 몰랐어요.

그런데, 이번 주는 도서관 사정으로 "주간 이야기 시간"이 취소되었대요. 나도 엄마도 울먹였어요. 기다리고 기다리던 토요일 첫 번째 계획인걸요. 엄마는 나를 달래주었어요.

 

 

"실망하지 말아라, 에이바!

오늘은 특별한 날이 될 거야. 오늘은 멋진 날이 될 거야.

토요일, 토요일이잖니!"

 

 

day4.JPG

 

 

오늘은 정말 이상해요. 엄마와 내가 세운 계획이 계획대로 잘되지 않았어요. 왜 그런 걸까요? 비도 오지 않는데 물 벼락을 맞고, 고요하고 평온했던 공원이 갑자기 많은 사람들로 북적거리고.

엄마는 나와 함께 울먹이면서도 나를 달래주었어요.


"실망하지 말아라, 에이바!

오늘은 특별한 날이 될 거야. 오늘은 멋진 날이 될 거야.

토요일, 토요일이잖니!"

 

 

 

day5.JPG

 

 

 

엄마와 나는 버스 덕분에 시간에 맞게 도착했어요. 얼마나 다행인지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우린 기쁨의 만세를 부르며 기뻐했어요.

 

오늘은 엄마와 나의 특별한 날, 멋진 날 토요일이에요. 설렘을 가득 안고 출발한 우리의 계획은, 처음부터 조금씩 어긋나기 시작했어요. 인형극을 보기로 한 계획마저도 우리의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속상해하지 말아요, 엄마.

오늘은 특별한 날이었어요. 오늘은 멋진 날이었어요.

토요일은 끝내주게 좋잖아요.

왜냐하면 엄마랑 함께 보내잖아요."

 

엄마는 우리의 특별한 날을 망쳤다고 울었어요. 나는 엄마를 꼭 안아주었어요. 우리가 세운 계획은 어느 것 하나도 이루지 못했지만, 아침부터 지금까지 나는 엄마와 쭉 함께 있어요. 난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특별한 날, 멋진 날인 걸 엄마에게 말해 주었어요. 엄마도 나랑 맘이 같을 거예요. 엄마와 함께 하는 그 시간이 나에겐 특별한 날, 멋진 날인 거예요. 오늘은 우리에게 특별한 날 토요일이에요.


우리의 계획은 언제든 틀어지기 마련이에요. 생각지도 못한 사건이 생기기도 하고, 엉뚱한 곳에서 실수가 생기기도 하고 말이에요. 계획들로 설ˠ던 아침과 하나씩 어긋나는 오후, 그러나 변함없는 것은 여전히 엄마와 함께 한다는 거예요.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특별하고 멋진 날이 될 수 있다는 것, 에이바와 엄마의 토요일 외출을 통해 우리에게 잔잔히 일깨워주네요.


 

 

 

 

 


이미지서명.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