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세와 함께한 10일 도란도란 마음 동화 2
안선모 지음, 이장미 그림 / 청어람주니어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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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 전,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에게 우리 그림책을 읽어주고 싶다는 작은 소망이 생겨 편입을 했다. 한국어교원과 다문화사회 전문가 과정을 공부하면서 나의 작은 소망을 이루기엔 꽤 많은 노력과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자격요건이 취득했다고 그들과의 만남을 가질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나와 너''우리나라와 너희나라'라는 이분화된 생각이 없어야 하는 기본적 마음가짐이 필요함과 동시에 두 나라의 문화를 모두 가지고 있는 다문화 아이들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포용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게 되었다.

또한 얼마 전에 제주도로 들어온 난민들의 이야기로 꽤 오랜시간 떠들썩했던 때가 있었다. 난민을 받아들이냐 다시 돌려보내느냐에 대한 의견을 놓고 팽팽하게 대립했다. 우리는 남의 나라의 이야기로 생각하고 있던 '난민'에 대해 생각해 보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고, 그들에게도 살아갈 권리와 보호받을 권리가 있음을 먼저 생각해야 함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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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세와 함께한 10일』 는 난민 가정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는 엄마를 통해 미얀마 난민 따세와 10일 동안 함께 지내게 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따세는 수술을 앞둔 엄마와 수술을 하는 엄마를 돌봐야 하는 아빠로 보호자의 보호를 받을 수 없게 된다. 따세의 상황을 걱정하는 엄마를 위해 아빠는 10일 동안 따세를 잘 보살피는 조건으로, 나열이에게 생일선물로 최근 유행하는 스페이스 디젤넛트를 사주기로 하고 약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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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세는 미얀마 난민이다. 그 동안 같은 학교에 다니면서도 한번도 눈길 주지 않았던 따세, 나열이는 함께 지내게 되면서 따세에게 자꾸만 눈길이 간다. 친구들이 따세 곁에 머무는 것도 싫고, 여자 친구들이 따세에게 멋있다는 말을 하는 것도 신경에 거슬리는데, 따세의 매니저라는 말에 할 말을 잃는다. 생일 선물로 스페이스 디젤넛트를 받기 위해 10일만 돕기로 한 엄마와의 약속을 말하고 싶은 걸 꾹 참아보지만, 집에 놀러온 친구들이 모두 따세의 방으로 몰리자, 난민인 처지에 모든 걸 빼앗아 가는 것만 같아 화가 나고, 마치 자신이손님이 된 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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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열이에게 따세는 함께 머무는 친구 이전에 선물을 받기 위한 10일이란 조건을 걸고 있는 가족이다. 약속대로 따세를 보살피는 역할은 따세 뒤를 따라다니는 매니저가 되어 있고, 외식 메뉴는 따세가 잘 먹는 재료가 들어간 음식으로 결정되고 있다. 나열이에게 따세는 더이상 돌봄의 대상이 아닌 친구들 사이에선 경쟁자가 되고, 가족 사이에선 주객이 전도되어 미움의 대상이 되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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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열이는 '난민'이란 말이 주는 의미를 따세의 잠꼬대를 통해 처음 알게 된다. 나라를 잃고 타국으로 밀려와 정착하지 못하는, 따세의 불안감은 '난민'에서 '친구'로 다가서는 계기가 되고, 한층 성장하는 기회를 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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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조언대로 따세는 고향의 그리움과 난민으로 받아야 했던 고통 그리고 앞으로 자유를 되찾을 가족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나열이와 따세는 앞으로 어떻게 지내게 될까?

나라의 국경선이 자유로워진 지금의 우리는, 다양한 인종과 다양한 국적을 가진 사람들과 어우러져 살아간다. 나와 다름을 인정하고 함께 살아가는 시간을 의미있게 받아들이는 것이 바로 세계시민이 되기 위한 자세이다. 우리는 좀 더 열린 마음을 가지고 더불어 살아가는 것의 참의미를 실천할 때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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