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딤돌 중학연산 3-1 A ㅣ 디딤돌 중학연산
디딤돌 수학연구회 지음 / 디딤돌 / 201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예비 중3, 우리집 첫째 소녀가 한 학년을 무사히 잘 마치고 겨울 방학이 시작되면서 감사함과 불안감이 살짝 감돌기 시작했다. 이제껏 학습을 위한 학원을 일체 다녀본 적이 없는 상황이라, 이대로 가면 되는 걸까? 하는 점검의 시간이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아직까지 모든 과목에서 뒤쳐짐이 없고, 첫째 소녀도 학원보다는 집을 원하기에 긴 겨울 방학을 잘 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다시금 상기한다.
초등학교 입학하면서 시작된 수학 연산은, 지금까지 한번도 쉬지 않고 이어지면서 단계를 높혀가고 있다. 연산은 학습자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학습자세와 꾸준한 학습의 힘을 길러지기에 아주 좋은 영역이다.
중학 연산 문제집 중 나의 눈에 띈 것은 바로 『디딤돌 중학 연산 3-1A』 이다. 학습을 위해 개념과 문제로 가득 채워진 지루함을 불러오는 문제집이 결코 아니다.
이미지로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문제로 스스로 개념을 터득하고
터득된 개념을 연결하여 통합적 사고까지
이끌어내는,
개념을 발견하는 힘을 키워주는
『디딤돌 중학 연산 3-1A』

『디딤돌 중학 연산 3-1A』 은, 학습자의 학습에 즐거움을 더한다.
눈으로 이해되는 개념
핵심 개념을 이미지로 보여줘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우며, 연산속 개념과 수학적 개념까지 이미지로 표현하여 오래 기억이 남도록 유도하는 보는 즐거움이 있다.
손으로 익히는 개념
개념을 확실하게 알 수 있도록 충분한 문항과 촘촘한 단계별 구성으로 이해와 적용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과정을 통해 문제 푸는 즐거움이 있다.
머리로 발견하는 개념
문제를 풀면서 실전 개념을 발견하고, 나열된 개념들을 서로 연결하는 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생각을 자극하는 질문과 추론 중심으로 개념을 발견하는 즐거움이 있다.
『디딤돌 중학 연산 3-1A』 은, 세가지의 즐거움과 함께 학습자가 매일 꾸준히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플랜이 짜여져 있으며, 58일 완성으로 겨울방학 새학년의 첫학기 수학을 맛보고 즐기는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디딤돌 중학 연산 3-1A』 은,
"이미지로 개념 이해 → 단계별 충분한 문항 → 내가 발견한 개념 → 개념모음문제 → 그림으로 보는 개념 → 개념 간의 연계 → 개념을 확인하는 TEST" 로 구성한다.
또한 새로운 개념을 무작정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개념이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려주고, 그 과정이 어떻게 해서 결과값으로 나오는지를 이미지로 표현해서 수학이란 교과목에 대해 어렵다는 편견을 버리고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보는 즐거움과 공부하는 즐거움을 한번에 잡을 수 있다.

중3이 되어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제곱근. 기호에서 말까지 어색한 '근'이라는 명칭을 만나 살짝 당황스러운 예비 중3 소녀. 개념서와 실력 문제를 풀기 전에 만난 연산 문제집에서의 이미지화 설명은 앞으로 배우게 될 새로운 개념에 대한 부담감을줄여주기에 충분하다. 간단하면서도 눈에 띄게 큰 이미지 활자가 학습자의 눈을 즐겁게 해고, 새로운 개념이 궁금하게 만드는 매력을 선보인다

매일 꾸준하게 풀면서 새학년 새학기 수학 개념을 익혀가는 우리집 첫째 소녀가 참 감사하다. 차근차근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로 개념을 다지고, 정해진 분량을 꾸준히 풀어내는 과정을 통해 학습태도를 배워가는 그 모습이 든든하게 느껴진다.
개념과 문제가 바로바로 연결되어, 이해와 정리가 동시에 일어날 수 있게 구성하여 학습에 도움을 주었으며, 새로운 개념을 문제와 다른 형식으로 정리해 놓아서 눈에 잘 띄고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또한 적당한 문항수도 좋다.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한 많은 문항은 연산문제집이라고 해도 학습자를 지치게 만들고 지나치게 많은 반복으로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는데, 개념을 이해하고 다지는 과정에 필요한 만큼의 문항수 아주 좋다.

한 단원이 끝나고 풀어보게 되는 TEST. 한 단원에서 배운 개념을 문제로 이해하고 발전시켜온 학습을 총정리하는 단계이다. TEST 과정을 거치면서 한 단원을 정리하고, 학습자 스스로 못다 이해한 개념이 어느 부분인지 재검토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학습을 스스로 이끌어가는 많은 자기주도학습자들에게 가장 큰 힘이 되는 것이 좋은 문제집과 친절한 해설집이다. 연산문제집임에도 불구하고 자세하게 풀이해 놓은 해설집은 정말 친절이란 말이 절로 나온다. 정답과 풀이는 단순히 정답을 맞추기 위한 도구가 아닌 정답인 문제도 우연하게 맞은 문제일 경우엔 다시 풀이과정을 보며 확신을 가져야 하고, 오답인 문제는 어느 부분에서 실수했는지, 어느 개념이 잘못되었는지 확인하고 실수를 바로잡을 수 있어야 한다. 그 부분을 완벽하게 잡아주는 정답과 풀이, 참 고맙다.
『디딤돌 중학 연산 3-1A』 은, 중학 연산 문제집으로 학기 시작하기 전이나 학기 중에 개념을 이해하고 다지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학습지이다. 새로운 개념을 만나고 그 개념을 쉽고 빠르게 이해하는 과정은 다음 단계인 유형과 실력 문제를 풀기 전 워밍업으로 필요한 단계이다. 겨울방학 동안 새학년 수학의 개념을 맛보는 시간을 함께 하여 참 즐겁고 다행스럽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