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 1
남궁민 외 지음 / 동아출판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빠작> 빠른 시작을 줄임말로 시작되는 학습서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는 동아출판에서 출판한 새로운 독해 문제집이다. 독해는 읽기와 쓰기, 이해가 결합된 영역으로, 성적을 올리기 위한 과정이 아닌 글을 바르게 읽고, 바르게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다. 또한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문적 소양과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쌓는데 큰 역할을 하는 영역이라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jak1.jpg

 

책을 좋아하는 예비 초6인 둘째에게 다양한 작품을 읽고 작품이 가진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을 익히기 위한 과정이 필요할 것 같아 독해 문제집을 찾던 중,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1』을 만나게 되었다.

청소년이 읽으면 좋은, 필수 작품을 통해 문학 독해력을 기르는 독해의 기본서라고 할 수 있는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1』는, 시대를 넘어 다양한 작가의 작품을 실었다.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이 어우러지고, 외국 소설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사고의 폭을 넓히고, 작품 속에 담겨진 시대상과 인물이 가진 개성과 의미들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작품이 주는 의미가 현대의 우리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 유추하며, 삶을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마련하기도 한다.

 

jak2.jpg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1』에는, 제목도 들어도 작가명도 들어도 와~ 할 만한 유명한 작품들이 담겨져 있다.

소나기 - 황순원

자전거도둑 - 박완서

사랑손님과 어머니 - 주요섭

하늘은 맑건만 - 현덕

수난 이대 - 하근찬

오마니별 - 김원일

심청전 - 작가미상

홍길동전 - 허균

주몽 신화 - 작가 미상

나비 - 헤르만 헤세

하필이면 - 장영희

폭포와 분수 - 이어령

이옥설 - 이규보

결혼 - 이강백

현대시와 고전시가 여러 편

 

몇 작품은 이미 읽은 작품이라, 처음 접하는 문학 독해에 대한 큰 부담감없이 시작할 수 있었고, 제목만 들었을 때 과연 예비초6이 이해할까 싶어 살짝 걱정스러웠는데, 문제집 구성을 훑어보면서 걱정을 살짝 내려놓을 수 있었다.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1』만의 구성과 특성을 살펴보면, 내가 걱정을 내려놓을 수 있는 이유를 알 수 있다.

 

jak3.jpg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1』은,

▶ 갈래별 기본 개념 정리 - 소설, 시, 수필, 극 등 갈래별로 꼭 알아두어야 할 기본 개념을 그림과 함께 설명하여 이해를 돕는다. 기본 개념 익히기는 앞으로 만날 수많은 작품들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 작품의 전문 읽기 부담감 해소 - 온책읽기는 정말 필요하다. 하지만 전문을 문제집에 실어 학습을 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다. 전체 줄거리와 시험에 꼭 나오는 글의 핵심 장면들로 책읽기가 다소 익숙치 않은 학습자와 이미 책을 읽은 학습자에게 부담감과 지루함을 해소시킨다. 소설의 경우에는 각 구성 단계별 중심 내용을 바탕으로 자세한 전체 줄거리를 담았고, 핵심 장면은 시험 출제 이유와 함께 제시하여 오래도록 기억에 남도록 유도한다.

▶ 대표 작품 미리 살펴보기 -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1』은, 예비중(초등5~6학년)에게 적합한 교재로 선정된 교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고등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과 수능 및 모의평가 기출 작품들을 담아 미리 살펴보는 기회와 관용어·속담·한자성어 등을 익힐 수 있는 어휘문제들로 어휘의 의미와 쓰임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문제와 연괸된 문학 개념을 더불어 익히게 하여 문학 실력을 한층 업그레이드 하는 효과를 기대한다.

▶ 작품을 통한 사고력 확장 - 작품 분석을 통해 문학 독해방법을 익히고, 작품의 시대와 사회적 배경, 주제와 작가에 대한 배경지식과 작품 내용을 통한 사고력 확장에 도움을 준다.

 

jak4.jpg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1』은, 갈래별 기본 개념을 표와 그림으로 설명해 주고 있어, 작품의 갈래를 생각지 않고 읽기에 진행해왔던 학습자에게 갈래별 특징을 알고, 개념을 익히는 시간을 마련해 준다. 또한 기본 개념을 익힘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힐 수 있다.

『문학 독해1』은, 예비 중학생부터 문학 독해력을 기르기에 적합한 작품들로 구성하여 문학 독해 학습을 시작하는데 매우 적합한 교재이다. 작품의 전체 줄거리와 핵심 장면을 통해 읽기의 부담감을 줄이고, 작품의 이해와 해설로 오래도록 작품에 대한 기억을 갖게 되어 시험 대비에 도움을 줌은 틀림없다.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는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학 독해1』은 예비중 ~ 중1, 『문학 독해2』는 중2, 『문학 독해3』은 중3에게 권장한다. 이는 출판사에게 권장하는 학년일 뿐, 학습자의 읽기 능력과 그 동안 해 온 학습지를 바탕으로 단계를 설정하면 된다. 다양한 작품을 만나고 작품에 대한 바른 이해를 하기 위한 목표로, 1단계부터 3단계까지 꾸준히 학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jak5.jpg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1』은, 작품을 단순히 읽고 풀어내는 문제집이 아닌, 작품을 바르게 읽었는지 <작품 독해>로 확인하고 <소재의 의미>, <소설의 주제>, <수능형> 등으로 작품을 바르고 깊이 있게 이해했는지를 살핀다. 또한 <깊이 읽기> 를 통해 작품의 배경지식과 작가의 또 다른 이야기를 전달하며 작품의 이해를 돕는데 도움을 준다.

 

jak6.jpg

 

작품 읽기와 다양한 유형의 문제로 의미를 파악한 뒤에 이어지는 <사고력 키우기>는, 서술형으로 출제하여 학습자가 작품을 통해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 생각의 폭을 넓혀주고,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는 역할을 한다.

 

jak7.jpg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1』은, 작품의 읽기와 이해를 돕기 위한, 동아출판만의 노하우를 보인다. 작품의 구성 단계를 명확히 밝혀주고, 작품의 전체 줄거리를 단계별로 정리하여 작품 바른 읽기에 힘을 싣는다. 어휘와 속담·한자성어로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며, 시험에 나오는 핵심 장면으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제목과 장면으로 기억에 남을 수 있는 효과를 더한다.

독해는, 읽기와 쓰기, 사고력이 통합된 영역으로, 글이 주는 의미를 바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르게 읽고 바르게 이해하는 것 그와 더불어 작품을 통한 생각의 폭을 키워나는 것이 독해의 힘이며, 독해를 꾸준히 해야 하는 목적이기도 하다.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는, 필수 작품을 통한 문학 독해력을 기르는 독해 기본서로 예비중부터 중3 학습자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jak8.jpg

 

자기주도학습으로 스스로 학습하는 학습자에게 '정답과 해설집'은 매우 중요하며, 학습자에게 또 다른 학습지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동아출판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1』의 '정답과 해설집'은 차분한 설명과 충분한 지식 전달의 역할을 톡톡히 해 주고 있다. 작품 해설과 오답풀이로 학습자의 이해를 높혀주고, 학습자의 정답과 오답을 명확히 밝혀주고 있어 '정답과 해설집'만으로도 동아출판의 힘을 느낄 수 있다.

고전부터 현대까지의 작품을 통해 바른 읽기와 깊이 있는 쓰기, 의미 찾기와 사고력 키우기까지 작품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돕는 『빠작 중학 국어 문학 독해1』. 문학 독해력을 키우기 위한 학습자들에게 강추하고픈 교재이다.

서명4.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