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해력 자신감 초등 5단계 - 긴 글은 빠르게! 어려운 글은 쉽게! ㅣ 독해력 자신감 5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은 취미가 아닌 습관이라는 말처럼 우리가 책을 통해 책이 의미하는 것을 바르게 이해하고 요약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 모두를 책을 읽었다는 말 속에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독해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높아지면서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독해 문제집으로 어떤 것을 선택하여 아이를 지도할 지가 주관심사라 할 수 있다.

우리집 둘째 소녀는 초등학교 5학년. 책읽기 습관이 무척 잘 된 아이임에도 책을 읽다가 이것까지도? 하는 경우가 종종 나타날 만큼 어휘력이 부족함을 느끼는 때가 있다. 우리가 평상시에 많은 어휘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과 책을 읽으면서 글의 흐름에 방해받지 않기에 정확한 의미를 모른 채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 이유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아이의 어휘력과 글이 주고자 하는의미와 글을 읽고 난 후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기회를 만들어주고자 독해 문제집을 찾게 되었다.
현직 초등교사 14분이 직접 집필하여 단계별로 꼭 알아야 할 6개의 독해기술을 선보인 지학사의 『독해력 자신감 5단계』 와『독해력자신감 6단계』 는, 초등학생 고학년이 읽어야 할 책의 원문을 실어 독해의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독해력 자신감은,
▶ 교과서를 바탕에 두고, 교과 지식을 주제로 지문을 구성한다.
▶ 6개의 독해 기술을 접목하여 빠르고 쉽게 읽어나갈 수 있는 연습의 기회를 준다.
▶ 다양한 유형의 문제로 독해의 자신감을 길러준다.
▶ 교과서 중심으로 진행되는 지문으로 교과목의 실력도 향상된다.
▶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우고, 체크할 수 있는 독해일지로 바른 습관을 기른다.
▶ 다양한 주제와 글로 독서의 폭을 넓혀준다.
▶ 구체적인 설명이 된 해설집으로 스스로 학습을 유도한다.

독해력 자신감은,
초등학교 교과 과목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한 것으로, 독해 기술과 독해 적용이란 두 테마로 구분하여 독해를 위한 연습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교과 내용을 연계한 지문으로 학습자에게 부담을 줄여주고, 교과서로 한 번, 독해력 자신감으로 또 한번, 학습의 깊이를 더해주는 효과를 낸다. 스스로 본문을 읽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단계별 지문으로 학습자의 실력을 발전하며 자신감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지학사는독해력 자신감을 1~6단계까지 단계별로 구성하고 있으며,
단계마다 체계적인 읽기 본문으로 독해력 뿐만 아니라, 책읽기에 대한 호기심을자극한다.
『독해력 자신감 5단계』 와『독해력자신감 6단계』는,
초등 고학년의 독해력 문제집답게 '다양하게 읽기' 영역에서 다양한 주제와 종류의 글로 구성하여, 읽기에 대한 호기심과 생각의 폭을 넓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독해 기술 연습하기와 독해 적용하기 두 영역을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독해기술]은 독해에 들어가기 전, 바른 읽기가 되고 있는지, 글이 가지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찾는 연습을 하도록 하였다. 설명과 지문, 문제 형식으로 이루어진 구성으로 충분한 워밍업의 시간이 주어진다.
[독해적용]은 다양한 종류의 글을 통해 바른 읽기와 이해, 글의 의미를 찾아가는 활동이 중심이 되어 단계별 지문으로 이해도를 높이고, 글의 바른 이해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독해의 실력을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올바른 질문과 다양한 질문으로 학습자의 사고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독해력 자신감은, 글의 인물이 누구인지 묻는 1차적인 질문부터 문장이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파악하여 추론할 수 있는 문질문까지 다양하고 난이도를 높혀가는 질문으로 학습자의 생각을 키워주고, 책을 읽는 것에서 이해하고 형상화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독해는, 바로 어휘력이다. 학습자에게 익숙하지만 쉽게 혼동할 수 있는 낱말들을 확인할 수 있는 "독해가 쉬워지는 낱말"에서 다지기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있다. 다양한 어휘를 바르게 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독해의 기본이자 큰 힘이 될 수 있다.

독해력 자신감은,정답과 해설이 학부모가 원하는 구성 그대로 이루어졌다. 자세한 설명과 본문에 대한 이해도를 높혀주고 있어, 스스로 풀고 확인하고 이해하는 스스로 학습자와 자기주도 학습자 그리고 학부모에게 가장 큰 힘이 되어준다. 문제를 풀어내는 것보다 바르게 이해하고, 독해의 힘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이것이 지학사가 독해력 자신감을 펴낸 이유가 아닐까 짐작할 수 있을 만큼, 해설집에서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