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 온다, 나노봇 와이즈만 미래과학 2
김성화.권수진 지음, 김영수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지인의 친구분이 병원에 가셨다는 소식을 듣고 걱정스러워 안부를 여쭈니, 로봇이 수술을 해 줘서 후유증도 없고 회복기에 접어 들었다고 한다. 의사가 하는 것보다 비용면에서 조금 더 들었지만, 수술을 마치고 난 다음에 오는 고통도 덜하고, 몸에 상처도 크게 남지 않는다고 더 안전한 거 같다는 소식을 전해 준다. 기계보다는 인간의 힘을 더 믿었던 우리들의 생활이 점차 변화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nanobot1.jpg

 

 

『미래가 온다 나노봇』을 읽기 전에는, 우리 미래를 상상할 수 있는 미래과학도서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미래가 아닌 '나노'가 생겨나기까지의 과정을 차근차근 설명하면서 지금과 미래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에 대해 아주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 준다.

 

소립자에서부터 시작해서 수소, 질소, 원자, 분자 그리고 DNA까지 생성되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주고, 그것이 가지고 있는 온전한 힘과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전달한다. 또한 주사터널 현미경으로 이어가며 나노의 개념을 밝힌다.

중학교 2학년 첫째가 겨울방학동안 주기율표를 열심히 외웠는데, 『미래가 온다 나노봇』 을 보더니, 좀 더 일찍 읽었더라면 분자와 원자의 개념을 알고 시작했을텐데 아쉽다고 토로한다. 『미래가 온다 나노봇』은 분자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부터 차근차근 설명되어지고 있어, 과학적 지식이 전혀 없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쓰여졌다.

 

자연이 분자 덩어리로 우주에서 가장 놀라운 분자 덩어리를 조립했는데 그게 뭔지 알아?

바로바로 생명이야! 자연이 DNA 분자 덩어리와 단백질 분자 덩어리로 바로바로 너를 만들었어! 자연은 시끄러운 소리도, 시커먼 연기도, 쓰레기도 만들지 않고 조용하고 은밀하게 위대한 작품을 만들어!      40쪽.

유명한 과학자와 화학자가 밝히지 못한 비밀의 열쇠는 자연이 가지고 있다. 자연은 몇 가지 재료 곧 분자들이 변신해서 세상의 모든 것을 만들어내는 거야. 그 혜택을 인간이 보고 있으며, 인간은 자연이 만들어준 세상에 지식을 더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해가고 있다.

 

 

nanobot2.jpg

 

미래에는 만능 분자 조립 기계와 나노봇이 지구를 유토피아로 만들어 줄 거야.

 [중략]

상자만한 조그만 기계 안에서 분자 로봇이 조용하고 신속하게 적은 연료와 햇빛 에너지만으로 물건을 제조해.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무엇이나 거의 공짜로 가질 수 있고, 공장에서 톱니바퀴처럼 일할 필요가 없어. 나노봇 세상이 오면 모든 것이 값싸고 풍부해. 부자도 가난한 사람도 없고, 서로 경쟁하거나 싸울 필요도 없어.전쟁이 사라지고, 사람들은 실패할 두려움 없이 창의적인 일을 하며, 즐거움을 누리며 살게 될 거야. 126쪽

 
나노봇이 우리 생활에 적용되는 순간,우리 삶에 커다란 변화를 예측한다. 사람의 몫을 나노봇이 맡을 것이며, 그 영역또한 넓어 더이상 사람의 손을빌리는 일은줄어들 것이다. 그로 인해 사람들은 단순노동의 생산과정에서 제외될 것이며,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일에 몰두하게되지 않을까 짐작해 본다. 나노봇의 활성화로 모든 사람들이 기회 균등과 평등한 나눔이 이루어진다면 이보다 좋은 일이 있을까 싶다.
나노봇이 나쁜 사람들의 손에 들어가거나 전쟁 무기로 쓰일 수 있어. 그보다 더 위험한 일은 스스로 복제할 수 있는 나노봇이 돌연변이를 일으키고, 인간의 통제력을 벗어나 무한대로 증식하는거야.
 [중략]
스스로 복제된 나노봇이 꽃가루처럼 퍼져 나가 며칠, 몇 달만에 모든 것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우고 생태계를 파괴해. 지구를 온통 회색 점액질로 뒤덮어. 미친 기계가 지구를 삼켜! 이 끔찍한 재앙을 '그레이 구시나리오'라 불러.     131쪽
    
우리의 편리한 삶에는 빛과 그림자가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자연과 과학의 힘으로우리의 생활이 윤택해지고 편리해지면 그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한 욕망이 우리에게 찾아든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함정이고 재앙의 시작인 것이다.
 
『미래가 온다 나노봇』 우리가 깨닫지 못한 나노에 대한 개념이 어떻게 시작되고, 그 변화가 우리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며, 앞으로 어떤 변화로 인간과 살아가게 되는지를 잘 말해주고 있다. 또한 첫장을 넘기는 순간, 한번도 쉬지 않고 끝까지 읽어낼 수 있는 흡입력과 끊김이 없이 이어지는 필력에 감탄이 밀려들었다.
 
서명4.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