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필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 - 문학 소설 - 초등 5~6학년, 예비 중등 권장 초등 고학년 필수(초고필)
동아출판(참고서) 편집부 지음 / 동아출판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글은 전달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하나의 의사표현 수단이다. 읽고 바르게 이해하는것은 글쓴이의 의도를 바르게 파악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러나 자칫 글을 잘못 읽으면 의도와 거리가 멀어질 뿐 아니라, 글이 주는 감동까지도 흘려보내기 십상이다. 그러므로 글이라는 것은 바르게 읽고, 의도를 잘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입시가 중요해지고, 서술형평가와 논술이 입시의 중심에 서게 되면서 독해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무조건적인 답을 찾기 위한 독해보다는 글을 읽고, 글을 이해하고, 글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을 배워나갈 수 있는 독해 문제집으로 나는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를 선택하였다.

 

kuke1.jpg

 

초등학교 5학년 둘째 소녀를 위한 독해 문제집

초등 고학년 필수

초등 국어 독해 기본서

초등5 ~6학년, 예비 중등 대상

25일 완성, 6개 독해 원리, 20개 독해 적용

"창작동화, 세계명작, 우리고전"을 실은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

 

kuke2.jpg

 

동아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는,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학습자에게 독해의 필요성과 독해를꾸준히 하면, 어떤 변화와 성장의 효과를 누리게 되는지를 자세히 설명해 준다. 독해를 한 학생과 하지 않은 학생을 예로 들어 독해를해야 겠다는 동기를 부여하여 학습자 스스로 해 봐야겠다는 마음을 갖는기회를 제공한다.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는, "독해 원리와 적용" 두 단계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인물 찾기 - 인물성격 파악 - 사건과 배경 - 갈등요소파악 - 말하는 이 - 주제찾기와 감상]으로 독해를 잘하기 위한 6단계로 진행하며, 독해와 친해질 시간을 준다. 그 뒤로, 우리의 고전과 세계 명작, 창작 동화를 실어 글을 읽으며 글이 가진 의미와 인물의 갈등 요소를 찾아보는 실전으로 독해의 힘을 길러준다.

kuke3.jpg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는, 서두르지 않는다. 독해의 원리를익히기 위한 6단계를 진행하면서 학습자가 충분히 이해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천천히 진도를 나간다. 원리의 단계에 맞게 다양한 글을 통해 원하는 답을 찾아가는 연습을 이끌어낸다. 다양한 글과 문제 그리고 다양한 문제 형식으로 독해의 부담을 줄여주어 참 좋다.

또한, 적용을 다루는 부분에서는, 학년에 꼭 읽혀야 하는 추천도서와 앞으로 읽으면 좋을 책의 내용을 담아 주어 책읽기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였다.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 고학년 단계의 적용편에서는,

우리 고전 7편

양반전, 장화홍련전, 홍길동전, 적벽가, 유충렬전, 흥부전, 홍계월전

세계 명작 7편

제인에어, 오페라의 유령, 삼총사, 작은아씨들, 장 발장, 좁은 문, 삼국지

창작 동화 6편

솔로몬 왕의 지혜, 놀부보다 더 나쁜 형, 데메테르의 슬픔, 떡보 만세,

어부와 지니, 부지런한 임금님

총 20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책의 내용을 모두 담을 수 없다는 것이 문제집이 가진 한계이지만, 독해의 원리를 통해 배운 것을 원작을 통해 적용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독해의 힘을 기를 수 있다는데 이미를 둔다. 또한 원작을 맛보는 계기를 통해 원작읽기로 이어진다면, 독해와 책읽기가 동시에 잡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kuke4.jpg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는, 원리와 적용으로 구분하면서 그 부분에서 배우고 익혀야 하는 과정을 만화와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여 보충 설명을 더해주었다. 어려운 단어를 설명해주고, 원작을 모두 읽을 수 없기에 간단한 줄거리와 문제집에 실린 본문에 대한 짤막한 설명으로 이해를 돕는다.

 

kuke5.jpg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는, 학습자가 글을 읽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심사숙고하고 검토한 교재임을 알 수 있다. 다양한 본문과 예문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로 학습자의 지루함을 달래주는 것 뿐만 아니라, 사고의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연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로 글을 어떻게 읽어야 하고, 무엇에 집중해서 읽어야 하는지, 문제가 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판단하고 답을 찾아내는 과정을 무척 중요시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 학부모의 입장에서 감사함을 느낀다.

kuke6.jpg

 

스스로 읽고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자에게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는, 참 좋은 교재이자 문제집이다.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답을 확인하고, 맞는 답과 틀린 답을 스스로 체크하고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정답과 해설이 꼼꼼하게 정리되었기에 가능하다. 단순히 정답을 맞추는 것이 아닌, 문제의 답이 이것인 정확한 이유를 설명해 주어서 스스로 학습하는 학습자에게 힘이 되어 준다.

독해는 반드시 필요하다. 교과의 점수를 위하고 입시에 필요한 목적보다 상대의 글을 이해하고 공감하고 전달하는 과정은 우리의 생활에서 무척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지금 바로 앞에 놓인 점수가 아닌 교류를 위한 전달의 의미에서도 독해는 반드시 필요한 만큼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독해의 힘을 길러주자. 지금, 국어 독해를 해야 할 때가 도와주리라 믿는다!

 

 

서명4.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