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로 배우는 초성 어휘 : 초등용 - 상 추리로 배우는 초성 어휘
최홍수 지음 / 사설닷컴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리로 배우는 초성어휘』 어휘부터 배워야 진정한 공부가 시작인거죠.

나는 두 소녀를 육아하면서, 우'리나라 말을 제대로 잘 가르치자.'를 기본으로 삼고 학습을 시작했다. 온전한 문장을 만들어내기까지 외국어 학습도 뒤로 미뤄둘 만큼 우리 언어를 바르게 사용하고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왔다. 그런 나의 결심을 잘 실천하기 위해 책을 열심히 읽어주고 읽혀왔고, 많은 대화를 했다고 생각했는데, 항상 쓰던 말도 쓰고, 어떤 말을 해 주려고 할 때 입안에서만 맴돌고 입밖으로 꺼내지지 않는 답답증을 느낄 때, 나조차도 어휘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우연한 기회로 알게 된 『추리로 배우는 초성어휘』

한 번 스르륵 넘겨보다가 나도 모르게 푹 빠져들었다. 우리나라에 이렇게 필요한 어휘들을 간결하고 간단하게 정리된 책을 나는 이제껏 만나보지 못했다. 우리가 살면서 자주 사용되는 어휘를 한자어, 우리말, 관용표현, 한자성어, 속담을 차례대로 실으면서 저절로 어휘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다.

 

 

'어휘 익히기'라고 하면 학습이라고 생각하는데, 『추리로 배우는 초성어휘』 는 학습의 의도를 담고 있지만, 책을 펼치는 순간 학습이 아닌 재미로 어휘를 떠올리려고 노력하게 만드는, 은근하게 빠져들게 하는 아주 매력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두 소녀 모두 말도 꽤 잘하는 편이고, 글도 좀 쓸 줄 안다고 생각하며 혼자 어깨 으쓱하고 있었는데, 학년이 올라가면서 새로운 주제의 글을 만날 때마다 낱말의 정확한 뜻을 모르는 경우가 종종 본다. 좋아하는 장르의 책을 선택해서 읽게 되고, 교과서와 교재를 중심으로 학습하다 보니, 새로운 어휘를 익히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는 것이 문제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시사와 설명문, 논설문 등 지식 정보의 책을 다양하게 접하지 않는 이상, 다양한 어휘를 익히고, 실생활에 활용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또한 현실이기도 하다. 그런 면에서 『추리로 배우는 초성어휘』 는 바른 뜻풀이와 예문을 통해서 어휘를 익히고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 참 좋다.

어휘6.jpg

한자어, 우리말, 관용적 표현, 한자성어, 속담을 암기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맞추는 형식에서 과감히 벗어나, 우리가 자주 사용하고, 한 번쯤 사용해 봤을 법한 문장 속에 초성으로 어휘를 표현하여, 독자가 초성에 어울리는 단어를 생각해내도록 구성하였다.

초성이 힌트가 되어 쉽게 맞추고, 어휘를 쉽게 익힐 수 있을거라는 생각은 절대 금물!

내가 알고 있던 분명한 어휘였음에도 불구하고, 예문을 보고, 바른 뜻풀이를 보는 순간, 내가 알고 있던 단어가 맞나?하는 의구심이 생긴다.

 

 

자연스럽게 자주 사용되던 어휘도 뜻풀이를 보는 순간, 멈칫하게 만들고,

그 동안 아리송하게 알고 있던 속담이나 한자성어를 보며, 아하! 하며 바르게 알게 되는 통쾌함을 맛보게 하는 『추리로 배우는 초성어휘』

두 소녀를 위해 책장을 열게 되었는데,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더 빠져들어서 소녀들 손에 넘어가기 전에 마스터하리라 마음 먹었다가, 한 사람당 한 권씩 두고 자신의 어휘 실력을 테스트 해 보는 게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휘8.jpg

'나의 손에 있는 책은, 초등용(상)인데, 결코 쉽지 않고 성인인 나도 이건가 아닌가 하는 어휘가 많다는 것이 좀 창피하긴 했지만, 이렇게라도 다시 바른 어휘를 익힐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참 다행스러웠다.

학습을 하는 우리 아이들이 학습을 중도에 포기하는 많은 이유 중 첫번째가 재미이가 없어서. 두번째가 봐도 뭔지 몰라서가 아닐까 싶다. 두 가지 이유 모두 재미를 느낄 수 없어서라고 종합해 볼 수 있다. 아는 것이 즐겁고 들으면 들을수록 재미나야 공부할 맛이 나는 것인데, 그렇지 못하다면 중도 포기는 어쩜 너무나 당연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도전하기 전에 마음을 다지는 것처럼, 학습을 진행하기 전에 어휘를 익히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어휘를 바르게 알아야,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하는지 알 수 있으며, 그것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상황에 맞는 바른 어휘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어휘15.jpg

 

학습자를 돕는 어휘 도우미는. 『추리로 배우는 초성어휘』 로 단계적으로 밟아가면 자신감 충만으로 어휘는 문제없겠다. 새로운 어휘를 익히기 위해 사전 한 권을 외우는 것이 아닌, 한자어부터 우리말, 관용적 표현, 속담, 한자성어, 십자물풀이로 우리가 실생활에 바로 사용하고 인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재미까지 더해진 『추리로 배우는 초성어휘』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어휘 도우미로 자리매김하리라 기대된다.

학습하기 전, 어휘 익히기. 기본 중에 기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