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영문법 3800제 서술형 1학년 중학영문법 3800제 서술형
마더텅 편집부 지음 / 마더텅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우리 집 첫째 소녀는, 14살 중학교 1학년이다.
한글 공부부터 초등학교, 중학교 입학하여 1학년 2학기를 접어드는 현 시점까지 엄마표 학습으로 가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초등학교 과정까지는 엄마인 나도 자신있었기에 엄마표 학습으로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고, 가정학습이 불안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책 읽는 시간을 확보해 줄 수 있어서 참 좋았다.

그런데, 막상 중학교 입학을 하고 나니 '영어'에 대한 불안감이 생기기 시작했다. 학원을 권유하는 나에게 아이는 집에서 학습을 이어가겠다는 확실한 표현을 해 왔다. 그 때부터 '영어' 교재에 대해 깊이 살펴보게 되고, 여러 번의 실패를 맛보기도 했다.

 

서술1..jpg
 

영단어를 외우고, 인터넷 강의를 듣고, 문제집을 풀면서 학습을 이어가고는 있지만, 제대로 단계를 잘 밟아가고 있는지, 아이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얼마나 잘 받아들이고 있는지 답답한 것이 사실이다.  또한 경기도의 중학교 1학년은 '자유학년제'로 인해 지필시험이 이루어지지 않기에 아이의 학습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는 더더욱 알 길이 없다.

엄마표 학습을 진행하고 있는 가정
아이가 문법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궁금한 학부모
배운 문법을 복습하고 확인하고 싶은 학생에게 안성맞춤인
『중학영문법 3800제 서술형』
개념을 익히고, 익힌 개념을 토대로 문제풀이까지 자연스럽게 진행하는 『중학영문법 3800제 서술형』 의 선택, 아이의 학습에 딱인 교재로 자리매김한다.

 

서술3.jpg

 
 

영어에 대한 칼럼이나 전문가들의 글을 보면, 우리나라만 문법에 열중을 하고 있다, 문법을 고려하기 때문에 말이 늘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다. 분명 맞는 말이기는 하지만, 모국어가 아닌 이상 우리는 배우고 바른 어휘를 익혀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어들의 조합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학영문법 3800제 서술형』 의 시작은, 문법을 배워야 하는 이유, 문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있어 학습의 동기를 부여해 준다.

 

서술2.jpg

 
 

중학교는, 학교에서 지정하는 교과서의 출판사가 다르다. 새 학기를 준비하면서 교과서 출판사와 글쓴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학교 내신 성적에 도움이 된다.

『중학영문법 3800제 서술형』은 출판사와 글쓴이 별로 진행되는 단원을 실어놓아, 나의 교과서와 다른 교과서를 비교할 수 있고, 공부의 순서를 자신에게 맞게 변경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서술2-1.jpg

 
 

엄마표 학습은 기본적인 학습법에 의존하기 때문에 깊이 있고 다양한 학습법이 늘 아쉽다. 그런데 『중학영문법 3800제 서술형』

1. PSS를 통한 중학영어 핵심문법 학습
2. PSS연습문제로 서술형 문제 접근
3. 서술형 영작 연습을 통해 서술형 연습
4. 서술형/객관식 대비로 내신시험 완벽 준비

로 구성하여 문법의 구조를 익히고, 문제 풀이로 확인하며 다지기를 하고, 문법이 맞는 문장을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문법이 어려움을 조금 덜어내게 된다. 마지막으로는, 시험대비용으로 서술형. 객관식 문제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만나게 된다.

 

서술4.jpg

 
 

첫째 소녀는, 학교에서 배우고 인강으로 복습한 【be동사】부터 학습해 나가기 시작한다. 인칭대명사와 be동사, be동사가 있는 문장의 부정문과 의문문, Ther is/are구문으로구성되어, 순차적으로 진행되어 나갈 수 있어 좋다.

 

서술4-1.jpg

 
 

인칭의 종류와 대상, 인칭대명사와 명사의 예를 표로 나타내어 보기도 편리하고 암기할 때도 도움이 된다. 또한 단수와 복수, 현재와 과거 시제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는지도 정리가 되어 있어 문제를 풀면서 재확인하며 익히는데 도움이 된다.

서술4-2.jpg

시제에 따라 변화되는 부정문과 의문문을 배우는 과정이다. 다소 복잡해 보이는 부분이지만, 현재 be동사(am/is/are)와 not의 만남과 과거 be동사(was/were)와 not의 만남을 익혀두면 조금 더 요령있게 바꿀 수 있다.

서술4-3.jpg

 

단원 정리겸 시험대비를 위한 서술형 문제로 단원을 마무리한다. 유형이 다른 문제들을 만나면서 생각의 깊이를 넓힐 수 있고,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짚어갈 수 있어 스스로 학습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서술5.jpg

 

 【be동사】 학습을 이어  【문장의 형식】으로 진도를 나간다. 학교 영어 시간에 선생님과 놀이와 접목해서 배웠다고 기분좋게 공부할 수 있을 거라고 시작한 단원   【문장의 형식】

문장의 형식의 단원은,
1형식부터 5형식까지 구성하고 있으며, 첫 차시에는 문장의 형식을 결정하는 요소로 문장구성을 이루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에 대해 배우며, 그들이 문장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를 설명해준다.

서술5-1.jpg

 
 

문장의 형식의 진도는 아주 꼼꼼하고 자세하다. 영어 시간에 알파벳 약자로 사용될 [S, V,O,S,C,O.C]가 익숙해질 수 있도록 문장 구성 성분을 표시하는 문제부터 단어의 배열을 바르게 하여 문장을 완성하는 단계로 진행하면서 차근차근 형식이 무엇인지, 문장을 완성하는 것이 어떻게 되는 것인지 스스로 터득해나갈 수 있도록 학습을 진행한다.

서술5-2.jpg


완성된 문장을 보고 몇 형식의 문장인지 익히는 단계부터 1형식, 2형식, 3형식, 4형식의 문장구성과 형식 그리고 4형식에서 3형식으로 전환되는 방법과 5형식까지를 배우는 단원이다.

1. 1형식 (주어 + 완전자동사)
2. 2형식 (주어 + 불완전자동사 + 주격보어)
3. 3형식 (주어 + 완전타동사 + 목적어)
4. 4형식 (주어 + 수여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5. 5형식 (주어 + 불완전타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


서술7.jpg

서술5-3.jpg

 
 

문장 형식을 익힌 뒤에는 단어의 조합으로 문장을 완성하는 것으로 마무리되고, 단원에서 익혀야 하는 과정이 끝나면, 시험을 대비한 서술형과 객관식 문제로 다시 한 번 다지기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으로 통해 단원에서 반드시 익혀야 하는 것에서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을 좀 더 채워야하는지를 스스로 체크해 나갈 수 있다.

 

서술8.jpg

 

가정에서 아이들의 학습을 봐주다보면, 나의 한계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때 엄마인 나에게 도움의 손길이 되는 것이 바로 정답지와 해설집이다. 아이의 의문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부모의 이해가 먼저 되어야 설명이 이루어지는데, 그 과정에서 정답과 해설은 엄마의 이해를 돕는데 큰 도움이 된다.  『중학영문법 3800제 서술형』은 자세한 설명과 이해를 돕기 위한 부연 설명이 꼼꼼하게 되어 있어 학습을 책임지는 부모뿐만 아니라, 스스로 학습하는 아이에게도 든든한 도우미 역할을 충분히 해 준다.

『중학영문법 3800제 서술형』
스스로 학습하는 아이에게는 자신감을.
아이의 학습을 책임지는 부모에게는 든든함을,
함께 하는 시간만큼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스스로 학습서로 최고인 듯 하다.

중등 영어 서술형 문제집은, 『중학영문법 3800제 서술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