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팬덤의 시대 - 개인과 사회를 움직이는 소속감의 심리학
마이클 본드 지음, 강동혁 옮김 / 어크로스 / 2023년 11월
평점 :
[1장 우리에게 팬덤이란]
[인용문]
[17p] "무언가를 아주 많이 좋아하면 그것을 공유하고 싶어지고, 사람들에게 다가가서 이야기하고 싶어 진다"
[24p] 팬들은 항상 자신이 속한 종족에 대해 끈질기고 때로는 비이성적인 충성심을 보여왔는데, 이는 정당 정치에서도 고질적 특성이 되었다.
이러한 대중문화 환경에서 정당은 특정 인물을 숭배하는 집단이나 다름없으며, 정당 지도자는 그 집단의 정체성을 상징한다.
[25p] 미적 요소나 특정 문화 집단을 대변하는 것으로 보이는 카리스마 있는 인물에 초점을 맞추면 정치 접근성이 좋아진다. 하지만 그러다 보면 이념이나 정책 등 정말 중요한 것에서 눈을 돌려 지도자에게 책임을 묻지 못할 수도 있다. - 우리 편이 앞서기만 한다면 그들이 실제로 무엇을 하든 신경 쓰지 않는 걸까?
[27p] 현대 문화에서 팬덤은 새로운 종족이다. 또한 팬덤은 고유한 가치관, 어휘, 열망을 가진 하위문화다.
[29p] 좋든 싫든 사람들 모두는 생각지도 못하는 가운데 나와 남의 등급을 나누고자 애쓴다. 이때 사람들이 속한 집단은 그들의 행동과 태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서평]
인터넷이 발단한 현대 사회에서 팬덤의 화력은 군대에 밀리지 않는다. 때문에 간혹 과격한 팬덤은 나치즘과 다름없어 보일 때도 있다. 그것이 비단 연예인과 오락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정치에서도 그러한 움직임이 자주 보인다. 내가 지지하는 정당은 한치의 잘못도 없으며, 반대 정단만이 순수 악이라고 믿는 행태가 대표적이다. 그들이 어떤 정책을 진정으로 살펴보고 있는지 모르겠다. 내 집 값을 올려주고, 내게 소소한 지원금을 주니까 착한 정치인이고 차세대 대통령 후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러면서 어떤 여러 가지 참사에 자신의 발을 넣고, 우리는 혁명의 단체라며 자위하기 바쁘다. 그런 그들은 모든 참사에 관심이 있진 않다. 자신이 지지하는 정당의 대표가 대통령일 때 벌어진 참사에 관해서는 입을 꾹 다물고 절대로 찾아보지 않는다.
참사에는 차등이 없다. 모두가 안타까운 일이자, 우리의 현실이다. 두 번의 연평도 해전과 천안함 사건에 대해서 다들 알고 있는가? 정말 당신들이 무고하게 죽은 사람들의 영혼을 애도한다면, 그것을 정치적 목적으로 활용해서는 안된다. 당신이 지지하는 정당이 어떤 곳이든 나는 관심이 없다.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당신의 그 그릇된 정치관에 죽은 사람을 이용하지 말란 말이다. 죽음을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좌우할 것 없이 똑같이 아주 역겨운 행동이고 버러지 같은 신념이 분명하다. 제발 죽음은 애도로서 끝내길 바란다. 그게 아니라면 두 가지의 참사에만 매몰되지 말고, 다른 참사들도 기억해 주길 바란다. 우리나라에 참사는 단 두 번만 있는 게 아니다. 군대에서 일어나는 모든 참사의 주인공들도 아직 빛을 보지 못한 청춘이다. 아이들에게 역겨운 정치사상을 들이밀지 말았으면 한다. 그것은 절대로 정의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