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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흑관의 살인 1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
아야츠지 유키토 지음, 권일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키리고에 저택 읽고 맘에 들어서 <십각관의 살인>와 <암흑관의 살인>을 읽었다. 무슨 정보를 알고 읽은건 아닌데 결과적으로 <십각관> 이후에 <암흑관>을 읽은게 아주 잘한 일이었다. 두 소설에 연결점이 있는데 순서가 반대였다면 재미가 30퍼센트는 반감했을듯. 아 이 작가 정말...취향이라기엔 너무 음산하다. 하지만 거부할 수가 없게 매력적이다. 추리소설로서의 트릭도 만만찮고 여러권의 책에 걸쳐(이라고 해봐야 아직 세 권 밖에 안읽었지만) 모두 통하는 정교한 세계를 만들어간다던가 하는 솜씨도 굉장히 특이하고, 무엇보다 내가 좋아하는 정통 미스터리물의 모든 요소가 다 갖춰져 있어서 좋았다...라지만 사실 <암흑관>은 트릭보다는 분위기가 더 강력하다. 이렇게까지 무서운 이야긴줄 모르고 시작했다가 보고나서 이틀째 밤에 불을 못끄고 자고 있다. 덜덜...으악 미칠 지경이다. 내용만 보면 판타지 호러라고 해도 될 정도로 비현실적인 이야기다. 한번 빠지면 현실로 헤어나오지 못할 것 같은 무시무시하고 악마적인 세계가 펼쳐진다. 오래된 저택에 사는 집안의 비밀, 이런 설정은 추리소설에 흔히 있는 것이지만 그 비밀이 상식을 초월해서 거의 오컬트스러운 환상 속으로 들어간다. 판타지가 아니라 미스터리 장르인만큼 당연히 이런 악마적 세계를 현실로 인정하고는 있지 않지만, 약간, 아주 약간의 여지를 남겨두는데 이게 정말 사람을 오싹하게 만든다. 개인적으로 너무 무서워서 이쪽을 오래 상상하긴 좀 그렇지만 암튼 이 어둠의 포스가 꽤나 강하고 그 점이 트릭이나 추리의 논리성 같은거보다(물론 그런게 없지는 않다) 더 이 소설 전체를 이끌어나간다. 아 정말 책 다 읽고나서 밝은 세계가 그리울 정도였다. 아예 처음부터 판타지 호러라면 이렇게 무섭지는 않았을거 같고 그런 요소가 없는 명쾌한 추리라면 또 아우라가 없었을거 같은데 이 아슬아슬한 경계선이 뭔가 두근두근할 정도로 매력적이었다. 물론 심하게 취향을 탈 것 같은 책인데다 일단 길이가 너무 길고 - 쓸데없이 긴건 아니라는 작가의 말이 앞에 있었지만 조금은 줄였으면 싶었다(분량 자체로만 보면 좀 천천히 읽을 책이 필요했던 나에겐 오히려 좋았지만) - 추리적 요소가 분위기에 눌리는 느낌 등 단점이 없는건 아니지만 압도적인 분위기로 이 모든 걸 상쇄한다. 적어도 나에게는 그랬다.

야아츠지 소설 세 권 읽어본 바에 따르면 책마다 내 맘에 드는 매력적인 캐릭터가 하나씩 들어있더라. 그것도 남자가 쓴 소설치고는 남자 캐릭터가 매력적인 경우가 많아서 흐뭇했다. <키리고에 저택>에서는 (남자는 아니지만) 미즈키가 인상적이었고,<십각관>에서는 엘러리가 맘에 들었는데, <암흑관>에서는 겐지와 츄야가 다 좋았다.   

 이하 초강력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소설을 다 보신 분만 드래그해주세요. 이미 경고했습니다.

거기다 겐지와 츄야 둘 사이는 (나만 느낀건줄 알았는데 다른 리뷰보니 딴 사람들도 느낀 바더라!) BL 만화 같은 묘한 느낌마저 주는데 둘 다 내 맘에 든 캐릭터라 이 설정도 좋았다...라지만 사실 처음엔 감을 잘 못잡고 왜 겐지는 츄야를 특별대접하는게지 이렇게만 생각하다가 뒷부분에서 아 이거 분위기 묘하다! 이렇게 느낌. 다만 이 둘에게 조금이라도 희망적인 미래를 좀 주었더라면 이렇게까지 마음이 어둡진 않았을거 같다. 교고쿠 나츠히코 소설 역시 어둡지만 그래도 우리의 주인공들은 밝은 쪽에 있기 때문에 좀 안심이 되는 것에 비해 <암흑관>은 정말 너무 어둡다. 츄야의 본명이 밝혀지는 순간 정말 숨넘어갈뻔 했고, 겐지가 진짜 겐지가 아니라는걸 안순간 살짝 실망하기까지 했지만(달리아의 마성! 그 미모! 그 포스가 너무 강해서 그게 없는 겐지는 왠지 좀 평범해진거 같아서), 곧, 아냐 그래도 이 제대로 미친 집안의 피를 안받은게 다행이지. 겐지, 이제 과거는 잊고 츄야랑 새출발하는거야! 하는 순간 허망한 결말. 흑. 이 커플(?)이 맘에 들어서 겐지와 츄야를 위해서는 이 이야기가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미스터리>가 아니라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판타지>이기를 개인적으로 살짝 바래기까지 했다. 부활해서, 츄야가 암흑관으로 돌아오기를 몇백년동안 기다리고 있는 겐지...를 상상해보다가도 집어치우게 된다. 만약 정말 그런 설정이었다면 오히려 덜 재미있었을거 같다. 어디까지나 이 세계는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세계이고 이 소설의 장르는 판타지가 아니다. 으휴..어둠의 포스를 좀 잊어버려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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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관의 살인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
아야츠지 유키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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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관의 살인>도 읽다. 이로써 우리나라에 번역돼 있는(절판됐다는 옛날꺼는 제외하고) 아야츠지 책은 다 본 셈. <미로관의 살인>도 곧 나온다니 기다려진다. <시계관>에 대해서는 책 읽기 전에 정말 천인공로할 사건이 있었다. 심심풀이로 <암흑관>이랑 <십각관> 리뷰들 좀 찾아보고 있었는데 어디서 검색하지도 않은 시계관 이야기가 불시에 튀어나온데다 무려 범.인.의.이.름.을.누설하는 정말 천인공로할 포스팅과 맞닥뜨렸던것이다!!!! 그나마 화들짝 놀라 급히 나오는 덕분에 정확한 이름이 머리에 남진 않았는데 그래도 잊을래야 잊을 수 없도록 뇌리에 박혀버린 그 머리글자!!!! 아놔 정말...(다른 사람의 살의?를 불러일으키는 이런 포스팅은 제발 삼가해주시길) 그래도 다행인 것은 막상 읽다보니 이건 범인이 누군가 하는 것보다 트릭의 기발함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책인데다 워낙 여러 사람들이 죽어나가서 남은 사람이 극소수이다보니 범인 찍기의 의미가 없었다는.. 아 <십각관> 트릭도 기발했지만 이건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트릭이다. ***가 ***문을 열고 나오다 본 '도저히 믿을 수 없는 광경'의 진실이 밝혀질때는 정말 머리카락이 다 빳빳한 철사처럼 곤두서는 느낌이었다. 등장인물이 여럿 나오는데 누가 누군지 구별도 잘 안가고 이 모든 사람들을 단지 죽기위해 등장시킨 느낌까지 드는 작위적인 설정이 좀 거슬렸지만 트릭 하나로 모든 단점을 커버한다. (이 엄청난 트릭을 마구 떠들고 다니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히고 있지만 그러다 또 다른 사람의 살의를 불러일으킬 것 같아서 자제하기기로 한다. 이런 트릭을, 상상할 수 있었으니 하는 사람은 추리소설의 신 아니면 거짓말장이다) 그러고보면 <십각관>에서도 이런 단점은 있었는데 그냥 이 작가 특유의 것인가보다 하고 넘어가기로. 설정을 위한 설정, 트릭을 위한 트릭...하지만 이 설정과 트릭 자체가 너무 기발하고 끌리는 느낌이라 다 읽고나면 단점은 애교 정도로 커버된다. 트릭도 트릭이지만 나카무라 세이지라는 건축가의 광기어린 세계를 매 편마다 맛볼 수 있는 것도 즐겁다. 그리고 세이지의 광기, 세이지가 설계한 건물의 광기는 단지 설계를 의뢰한 집주인의 광기를 구체화한 것일 뿐이라는 작가의 목소리도 뒷골이 서늘한 아우라를 남긴다. 한 인간, 한 집안의 집요한 망상이 낳은, 물리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세상과 동떨어진 괴저택...아 이런 설정만큼 추리소설팬들을 설레게 하는 게 있을까. 매권마다 곁들여있는 건물의 평면도를 들춰가면서 책읽는 맛이 쏠쏠하다. 과연 누가 제정신인가 매순간 의심하게 만드는, 광기와 이성사이를 아슬아슬하게 줄타는 듯한 묘한 분위기도 야아츠지의 특허인거 같다. 개인적으로 추리소설은 아무리 트릭이 좋아도 아우라가 없으면 좋아하지 않는데 간만에 두 가지를 모두 갖춘 작가를 만났다. 우리의 주인공 가와미나미가 가만 보면 매번 별 활약도 안하는 것 같은게(아직 안 읽은 관 시리즈에선 좀 활약하려나..) 좀 웃기긴 한데 따지고보면 가와미나미는 탐정이 아니라 탐정조수 역이니까 그런 것치고는 똘똘한 편인듯. 뭣보다 탐정역의 시시야 캐릭터가 재밌고 가와미나미-시시야 콤비도 나름 흥미로와서 점수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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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리고에 저택 살인사건
아야츠지 유키토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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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쿄쿠 나츠히코 이래 얼마만에 읽는 정통 추리소설이냐! 아니 이건 고쿄쿠보다 더  정통파다. 눈보라에 고립된 호숫가 옛 서양식 저택의 연쇄 살인사건, 수수께끼같은 거주자들, 각자 의심스러운 면이 있는 불청객들, 거급된 우연과 숨겨진 동기, 사건현장마다 발견되는, 오래된 동요에 얽힌 비유...수없이 등장해온 설정이지만 이런거 나올때마다 긴장하게 되는거 보면 고전은 영원한 거 같다. <키리고에 저택 살인사건>도 아예 '추리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설정이지만' 이라는 둥의 대사까지 등장시키면서 이 고전적 세팅을 들고나온다. 하지만 물론 그런 만큼 뭔가 새로운 걸 보여주지 못하면 실패일텐데, 이 소설은 역설적으로 새롭지 않다는걸 역이용한다는 면에서 새로웠다. 추리소설의 역사를 꿰뚫고 있는 사람이 아니면 만들 수 없을 듯한 자기반영적 트릭이랄까, 암튼 묘한 장르적 쾌감을 느끼게하는 색다른 맛의 트릭이 있었다. 전혀 예상치 못한 결말은 아니었지만 이런 쾌감 덕분에 멋지게 속았다는 느낌(추리소설에서 아주 중요한!)을 잃지 않는다. 

단점일수도 있는 이런 장르의식적인 면을 묘한 매력으로 바꾸어놓은거 말고도 이 책의 장점이 더 있다. 정통 서양식 설정을 일본풍과 믹스 매치해서 묘한 분위기를 만들어낸 세팅 능력이다. 아니 사실 섞었다기보다는 서양 것을 일본화시켰다는 말이 맞겠지만 이게 단순히 흉내낸 느낌이 아니라 부조화속의 조화랄까 기묘한 시너지 효과가 있다. 작가 개인의 개성이고 역량이기도 하겠지만 서양문화를 받아들인 역사가 오래되었을뿐 아니라 시간의 흐름이 정지한 듯한 산속의 호수라던가 하는 설정에 위화감이 없는 건 역시 일본이라는 느낌.

이 책의 진짜 주인공은 키리고에 저택 그 자체라고 할 정도로 저택의 존재감은 강하다. 일단 모름지기 정통 추리소설이라면 사건현장의 평면도는 필수. 여기에도 어김없이 책 앞에 저택 두 층의 평면도가 붙어있다. 공간 자체가 그렇게 복잡한건 아닌데 작가의 묘사방식이 독특해선지 내 머리가 나빠서인지 계속 평면도를 들춰보지 않으면 공간의 배치를 도무지 가늠하기가 어렵다. 중간중간 점검해가면서 이 집을 머리 속에 그려보는 맛이 괜찮았다. 저택 안의 장식들에 대한 상세하고 치밀한 묘사도 압권이다. 정말 이건 영화로 만들어야한다고 생각될 정도로 활자를 따라가기가 벅차다. 너무나 복잡하고도 정교한 묘사에 실제로 이런 곳에 가보지 않고서는 이렇게 쓸수가 있을까 싶은 느낌까지 든다. 

구석구석에 수많은 물건들이 있는, 아름답지만 어딘지 기묘하고 음산한 인형의 집이나 문닫은 박물관에 들어온 거 같은 분위기...정교한 꽃무늬가 음각된 푸른 유리창이나 눈보라 속에 물을 뿜고있는 해룡의 분수, 인동덩굴이 수놓아진 태피스트리, 오래된 초판본의 책들과 앤티크 도자기가 있는 장식장, 층계참의 하나단 인형들... 대충 허접하게 열거했는데 실제 책 속의 묘사는 훨 더 전문적이고 박식하다. 주석이 없다면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를 정도로(주석은 좀 불충분한 편). 집에 얽힌 믿기 어려운 이상한 이야기와 더불어 모든 것들이 섬세하고 아름다우면서도 음산한 시각적 효과를 발휘한다. 여기에 청각적 효과까지. 눈과 호수가 모든 소리를 집어삼켜 조용한 저택에서 애잔하면서도 음울한 오르골 소리가 계속 들려온다. 일본인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옛 동요의 멜로디라는데 우리야 모르니까...사실 외국인이 간파하기엔 거의 불가능한 트릭이다. 그래도 억울하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는다. 이런 소품들, 이런 세팅 그 자체에서 오는 쾌감이 있기 때문에 그것만 따라가도 본전은 뽑았다는 기분이라서. 

이런 분위기 조성 능력은 어쩌면 교고쿠 나츠히코를 능가하는 것 같기도 하다. 교고쿠 소설이 어둡지만 간간히 유머감각도 있는데 비해 이건 훨씬 더 고딕적인 분위기이다. 아야츠치 유키토, 몰랐던 작가인데 더 읽어봐야겠다. 쿄고쿠 새 소설 소식 상시 대기상태인 나에게 새로운 즐거움이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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