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관의 살인 아야츠지 유키토의 관 시리즈
아야츠지 유키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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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관의 살인>도 읽다. 이로써 우리나라에 번역돼 있는(절판됐다는 옛날꺼는 제외하고) 아야츠지 책은 다 본 셈. <미로관의 살인>도 곧 나온다니 기다려진다. <시계관>에 대해서는 책 읽기 전에 정말 천인공로할 사건이 있었다. 심심풀이로 <암흑관>이랑 <십각관> 리뷰들 좀 찾아보고 있었는데 어디서 검색하지도 않은 시계관 이야기가 불시에 튀어나온데다 무려 범.인.의.이.름.을.누설하는 정말 천인공로할 포스팅과 맞닥뜨렸던것이다!!!! 그나마 화들짝 놀라 급히 나오는 덕분에 정확한 이름이 머리에 남진 않았는데 그래도 잊을래야 잊을 수 없도록 뇌리에 박혀버린 그 머리글자!!!! 아놔 정말...(다른 사람의 살의?를 불러일으키는 이런 포스팅은 제발 삼가해주시길) 그래도 다행인 것은 막상 읽다보니 이건 범인이 누군가 하는 것보다 트릭의 기발함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책인데다 워낙 여러 사람들이 죽어나가서 남은 사람이 극소수이다보니 범인 찍기의 의미가 없었다는.. 아 <십각관> 트릭도 기발했지만 이건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트릭이다. ***가 ***문을 열고 나오다 본 '도저히 믿을 수 없는 광경'의 진실이 밝혀질때는 정말 머리카락이 다 빳빳한 철사처럼 곤두서는 느낌이었다. 등장인물이 여럿 나오는데 누가 누군지 구별도 잘 안가고 이 모든 사람들을 단지 죽기위해 등장시킨 느낌까지 드는 작위적인 설정이 좀 거슬렸지만 트릭 하나로 모든 단점을 커버한다. (이 엄청난 트릭을 마구 떠들고 다니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히고 있지만 그러다 또 다른 사람의 살의를 불러일으킬 것 같아서 자제하기기로 한다. 이런 트릭을, 상상할 수 있었으니 하는 사람은 추리소설의 신 아니면 거짓말장이다) 그러고보면 <십각관>에서도 이런 단점은 있었는데 그냥 이 작가 특유의 것인가보다 하고 넘어가기로. 설정을 위한 설정, 트릭을 위한 트릭...하지만 이 설정과 트릭 자체가 너무 기발하고 끌리는 느낌이라 다 읽고나면 단점은 애교 정도로 커버된다. 트릭도 트릭이지만 나카무라 세이지라는 건축가의 광기어린 세계를 매 편마다 맛볼 수 있는 것도 즐겁다. 그리고 세이지의 광기, 세이지가 설계한 건물의 광기는 단지 설계를 의뢰한 집주인의 광기를 구체화한 것일 뿐이라는 작가의 목소리도 뒷골이 서늘한 아우라를 남긴다. 한 인간, 한 집안의 집요한 망상이 낳은, 물리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세상과 동떨어진 괴저택...아 이런 설정만큼 추리소설팬들을 설레게 하는 게 있을까. 매권마다 곁들여있는 건물의 평면도를 들춰가면서 책읽는 맛이 쏠쏠하다. 과연 누가 제정신인가 매순간 의심하게 만드는, 광기와 이성사이를 아슬아슬하게 줄타는 듯한 묘한 분위기도 야아츠지의 특허인거 같다. 개인적으로 추리소설은 아무리 트릭이 좋아도 아우라가 없으면 좋아하지 않는데 간만에 두 가지를 모두 갖춘 작가를 만났다. 우리의 주인공 가와미나미가 가만 보면 매번 별 활약도 안하는 것 같은게(아직 안 읽은 관 시리즈에선 좀 활약하려나..) 좀 웃기긴 한데 따지고보면 가와미나미는 탐정이 아니라 탐정조수 역이니까 그런 것치고는 똘똘한 편인듯. 뭣보다 탐정역의 시시야 캐릭터가 재밌고 가와미나미-시시야 콤비도 나름 흥미로와서 점수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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