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머니이슈 + 브랜드북 + 2026 행운의 달력 세트 - 전3권
토스 엮음 / 비바리퍼블리카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최근에 토스(Toss)에서 발간한 비정기 간행물 〈THE MONEY ISSUE〉이 포함되어 있는 〈THE MONEY ISSUE(더 머니이슈) 2026 행운의 달력 3종 세트〉를 만나보았다. 이 세트 안에는 창간호인 'THE MONEY ISSUE(더 머니이슈) Vol. 1'과 'THE TOSS(미니 브랜드북)', 그리고 '2026 토스 행운의 달력'이 들어 있다. 이 세 상품이 들어 있는 박스의 입구를 조금씩 뜯다 보면 '돈에 관한 시선이 바뀌면, 삶은 변한다'라는 문구가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는데, 비밀의 방을 여는 듯한 묘한 기분이 들었다.


   〈THE MONEY ISSUE〉의 창간호 커버스토리는 '1인분의 삶'이다. 이번 호에서는 이 커버스토리를 바탕으로 내 삶 속에서 돈이 가진 의미와 그에 따른 관계 설정에 관한 이야기를 전문가와 일반인들의 사례를 통해 다방면으로 살펴보고 있다. 가령 가진 돈이 한 줌이어도 자산 관리가 필요한지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얕게 살짝) 얻어보거나, 다른 사람들은 1인분의 삶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19인의 이야기를 들어보기도 하고, 요즘 2030의 자산 관리 트렌드를 설문조사로 살펴보는 등 경제적인 측면으로 접근하는 건 기본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천문학자 이주원과 돈에서 한 발짝 물러서 우주적 관점에서 1인분의 삶을 살펴보기도 하고, 동아시아 최초의 교황청 대법원 로타 로마나(Rota Romana) 변호사인 한동일 교수와 함께 '고대 사람들은 무엇을 행복이라고 불렀을까?'라는 주제로 돈과 행복에 관해 철학적으로 접근해 보기도 한다. 또한 세계적인 행복 심리학자 서은국에게 '연봉 1억 원 찍으면 행복해질까?'라고 묻고 듣는 시간도 가져보는데, 이 인터뷰는 이 책을 통틀어 가장 유익하게 읽은 글이다. 이뿐만 아니라 AI에 대체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과실연 AI미래포럼 공동의장이자 아마존웹서비시즈코리아 시니어 솔루션즈 아키텍트 매니저인 오순영과 이에 관해 나눈 대화를 살펴볼 수 있고, 'AI가 인간에게 '완전한 휴식'을 선물하면, 나는 뭐 하고 살까?'라는 질문으로 SF 작가 천선란이 상상해 본 AI로 대체된 이후의 삶을 단편소설로 만나볼 수도 있다.



   이렇게 일반인들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내로라하는 전문가들의 인터뷰나 사례 연구, 칼럼, 문학이 매거진에 빼곡히 실려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방면의 이야기가 'Cover Story, Data & Insight, Mindset, Life Inspirations, Lifestyle'라는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다. 물론 매거진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중간 광고가 여기에도 있다. 'Toss Story'라는 이름으로 토스의 유튜브 채널이나 앱, 페이스페이, 브랜드미디어 같은 자사 광고를 하는 걸 이따금 볼 수 있는데, 이 잡지 광고에서 보고 흥미가 생겨 토스 유튜브 채널 머니그라피와 브랜드미디어 토스피드에 볼 만한 게 있는지 한번 들어가 보았다. 읽을 만한 이야깃거리와 유용한 동영상이 몇몇 보여서 앞으로도 종종 가서 들여다볼 생각이다.

   이 매거진을 통해 다양한 관점으로 풀어내는 돈 이야기와 삶에 관한 이야기를 읽다 보니 돈에 관한 시선이 조금은 바뀜을 느낄 수 있었다. 다음 호에서는 창간호보다는 좀 더 깊이 있는 경제 이야기가 실리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