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들아, 주식 공부해야 한다 1 : 실적개선주 편 - 아들에게만 전하고 싶었던 부자 아빠의 평생 투자 법칙 ㅣ 아들아, 주식 공부해야 한다 1
박민수(샌드타이거샤크) 지음 / 페이지2(page2) / 2023년 5월
평점 :
요즘의 나는 그동안 부정적으로 생각해 왔던 주식 투자에 대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들아, 주식 공부 해야 한다>라는 뭔가 절절한 마음이 살짝 느껴지는 제목의 주식 투자 서적은 그렇게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유튜브의 침착맨 채널에 나와서 구독자들에게 눈도장 확실히 찍었던 여의도 증권유관기관 24년차 직장인 박민수, 필명 '샌드타이거샤크'가 지은 -알고 보니 네 번째- 책이다.
'실적개선주 편'이라는 부제가 붙은 <아들아, 주식 공부 해야 한다 1>은 '재무제표 및 공시 편'인 <아들아, 주식 공부 해야 한다 2>와 함께 나온 책이다. 증권계좌조차 없는 내가 심화편인 2권을 볼 단계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했기에, 먼저 1권을 읽어보았다.

가치투자를 위한 실적개선주를 발굴하는 방법을 주로 다루고 있는 1권은 총 7장으로 나뉘어 있다. 주식 투자에 대한 마음가짐을 일깨워 주는 1장 및 7장을 비롯해 주식 매매 기초지식과 실적개선주를 찾는 법, 리스크를 최소화한 안전한 투자 방법에 속하는 배당주·ETF·스팩·리츠에 관한 정보로 나머지 장이 구성되어 있다. 이뿐만 아니라 사이클 산업이나 테마주에 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저자는 수많은 예시와 243개에 달하는 케이스 스터디를 과거 기업 차트로 설명하며 실제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어떤 식으로 오르고 내리는지 파악하게 해준다. 이 책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적자기업이 아닌 실적개선주를 찾아서 장기간 보유하며 손실이 나면 저점 매수도 하면서 차익이 크게 날 때까지 기다려서 성공한다! 라고 할 수 있겠다. 이렇게 적어놓고 보니 주식 투자가 무척 심플해 보인다. 저렇게 되기까지 적지 않은 노력과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하고 돌발 변수에 잘 대응해야 한다는 게 문제긴 하지만.
아마 이 책을 읽지 않고 목차만 본 사람들은 이 책의 핵심이 5장 '실적개선주 핵심만 분석하는 5단계 종목분석표'에 있을 거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처럼 이 책을 열심히 읽어본 사람이라면 5장은 앞선 챕터들의 짧은 요약본에 가까울 뿐이라는 걸 알 것이다. 이 책을 제대로 읽으려 한다면, 1장에는 흔하디흔한 마음가짐을 적어놨을 거라 지레짐작하며 건너뛰지 않았으면 좋겠다. 직접 읽어보면 알겠지만 1장은 중요한 내용을 많이 담고 있다. 7장 또한 내가 마치 사랑받는 아들이 된 기분이 들었을 정도로 아버지의 입장에서 주식 투자와 인생을 대하는 마인드에 관해 세세하게 코치하고 있다. 주식 투자는 기술적이거나 이론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마음가짐을 어떻게 가지느냐에 따라 앞으로 마음 편한 투자를 하게 될지 재산과 건강을 다 잃는 투기를 하게 될지가 달려있다. 결단코 마음가짐이 중요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주식 투자는 -저자가 첫 장에서 언급한 대로- 본업에 들이는 시간 못지않게 열심히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것임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다. 매일 뉴스를 보고, 저녁마다 투자노트를 쓰고, 증권사 리포트를 분석하고, 종목분석을 하는 등 몸을 부지런히 움직여야만 돈을 잃지 않을 수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책을 읽은 후 약간은 늘어난 주식에 관한 지식으로 주식 투자가 조금이나마 쉽게 다가올 줄 알았는데 도리어 더욱 무겁게 다가온다. 그래서 책을 읽기 전보다 오히려 겁이 더 생겨버렸다. 하지만 그렇다고 여기서 뒷걸음질 칠 생각은 전혀 없다. 일단 이 책을 3회독 하는 것부터 해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