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벰버 레인
이재익 지음 / 가쎄(GASSE)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벰버 레인

이재익 │ 가쎄 │ 2011.11.22 │ p.362

 

 

 

건즈 앤 로지스의 ‘노벰버 레인’을 듣고 있습니다.

 

Nothing lasts forever

And we both know hearts can change

And it`s hard to hold a candle in the cold Novemver rain.

 

이재익 작가와는 <압구정 소년들> 후로 두 번째 만남입니다. 그의 텍스트는 여전히 미끈합니다. 미적거림 없이 그의 이야기에 빠져 들지요. 라디오 PD라는 그의 또 한 가지 타이틀 덕분인지 그의 텍스트는 걸림이 없이 매끄럽게 다듬어져 있습니다. 또 여전히 그의 책에는 음악이 공존합니다. 텍스트를 얹은 음악, 그 움직임에는 망설임이 없습니다. 아! 이번 소설에는 사진도 함께 하네요. 낯선 듯 몽환적인. 눈과 귀로 읽고, 보며, 들어야 완벽해지는 그의 아니 그녀의 이야기 <노벰버 레인>. 유려한 텍스트, 흥미로운 소재, 속도감 있는 전개는 흠이 없이 그의 이름을 빛냅니다. 그렇지만 <압구정 소년들>에서도 그랬듯이 딱 꼬집어 말하기엔 두루뭉술한 실망이 낮게 가라앉습니다.

 

신이 나서 그의 이야기에 빠져 들다가 넘어진 자리는 준희가 희준의 오랜 사랑이었다는 대목입니다. 10년을 기다린 사랑과 우연히 공항에서 마주쳤고, 사랑에 빠졌다는 설정 - 아! 이 소설은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지요. - 은 조금씩 자맥질 치려던 심장을 고요히 침묵시켰습니다. 아무리 소설이라 하여도 기적과 같은 우연 앞에서 나는 주춤합니다. 영원히 남기고 싶었다는 그녀의 바람, 이 한 권의 책이 아니었다면 그‘영원함’이 누락되었을까요. 차라리 준희에게 희준에게 종우에게 ‘보관’ 되었다면 좋았을텐데, 하는 이유 모를 늦은 바람이 생기는 것은 나의 욕심이겠지요.

 

홍대 앞 오피스텔, 글을 쓰고 싶다는 평범한 서른 살의 준희에게는 완벽한 조건을 갖춘 애인이 있습니다. 3년, 느슨해진 템포의 연애, 하지만 처음부터 준희는 종우에게 어떠한 떨림도 없었지요. 그리고 프로포즈, 그렇게 종우는 언제나처럼 차근차근 자신의 인생 계획안에 준희를 초대합니다. 가슴 떨리는 사랑에 목마른 준희에게 친구는 충고합니다. 종우만한 남자가 없다고. 그렇게 준희는 종우의 프로포즈를 받아들이고 결혼 전 미리 신혼여행을 준비합니다. 하지만 결혼 전 종우에게 중요한 일이 생기고 여행은 준희 혼자 떠나기로 합니다. 그리고 그 여행이 시작되려는 찰나 그녀는 마음의 북소리를 듣게 됩니다. 둥둥둥둥.

 

마지막 장을 덮는 그 순간까지의 시간을 길지 않습니다. 그러나 책장을 덮은 후의 머뭇거림은 여전히 지속됩니다. 준희의 선택이 궁금하지 않습니다. 준희의 몫이니까요. 나의 더딘 머뭇거림은 에필로그에서 작가의 이야기 때문입니다. p.232 이 소설을 읽고 한 번쯤 돌아보시기를. 옛사랑을, 혹은 지금 당신이 빠져 있는 사랑을. 그리고 당신이 꿈꾸는 사랑을. 주말 부산으로 향하던 기차에서 쿵. 무언가가 묵직하게 내려앉습니다. 더 이상 나에게 심장이 소스라칠 만큼 쿵쾅거리는 사랑이 없을 것 같은 덤덤한 예감, 나 스스로도 놀랄 만큼 덤덤한 예감이었습니다. 준희처럼 아니 나는 준희보다 더 그럴듯한 표정으로 종우와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다는 내려앉음.

 

‘책을 읽는다’는 행위 자체의 위로는 (그 책의 좋고 나쁨도 물론 중요하지만) 내 삶의 시기와 감정 변화의 곡선에 따라서 너울너울, 그리고 책을 읽고 있는 공간으로부터 전해지는 공기의 질감에까지 예민하게 반응하지요. 그랬습니다. 옹송그렸던 나의 감정이 고스란히 읽는 행위로 번집니다. 그러니 나는 오래도록 이 책을 내려 놓지 못했습니다. 어쩌면 아직 끝나지 않은 그들의 이야기처럼.

 

 

 

하다.

copyright ⓒ 2012 by. Yuju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