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예감 - 1997년 제21회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김지원 외 지음 / 문학사상 / 199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지원의 '사랑의 예감'은 사실 읽고도 무슨 소리인지 알지 못 했다. 무슨 대화만 계속 이루어지더니 (갑자기 아틀랜타가 나오고 이봉주가 마라톤하는 것이 나오고...) 그러다가 장면이 갑자기 바뀌는 등 도저히 소설이라고 하기 힘든 것 같았다. 그냥 흘려 버렸다.
그러나 왠 말인가?! 책 뒤의 해설을 읽고 나서 '아, 이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다시 보았다. 머리 속에서 엉켰던 것들이 한꺼번에 정리되었다. 그리고 작가의 따뜻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게 되었다. 그렇다. 몸은 함께 있지만 마음은 멀리 떨어진 사랑 보다는 몸이 같이 있지 않아도 마음이 같이 있는 것이 진정한 사랑이다.

집 연못을 배경으로 소녀와의 사랑을 다룬 권현숙의 '연못'도 빠른 전개와 튀는 언어 사용으로 마음에 들었고, 성석제의 '어린 도둑과 40마리의 염소'도 동화적이면서 상당히 재미있었다. 단편소설은 대하소설처럼 장엄함이나 위대함 따위는 없지만 나름대로 일상의 순간을 날카롭게 포착하기에 재미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