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두 얼굴 - 영원한 라이벌 베이징 VS 상하이 두 도시 이야기
양둥핑 외 지음 / 펜타그램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저는 이 책을 <TV 책을 말하다>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알았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이 책을 선정하여 자세하게 다루었거든요. 저는 방청객으로 참여하여, 이 책을 둘러싼 여러가지 의견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방송이 나갈 무렵이 베이징 올림픽이 개막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방송이나 사회 전반에서 중국에 대하여 관심이 많던 시기였어요.

이 책은 베이징과 상하이를 중심으로 중국의 북방 문화와 남방 문화를 비교하여 설명합니다. 저는 사실 이렇게 사람의 출신 지역을 구분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어디어디 지방 출신은 어떻다더라~~'라는 말은 편견일 경우가 많거든요. 하지만 책을 읽고 나니, 중국의 북방과 남방이 어떻게 해서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는지를 잘 알 수 있더라구요. 지역에 대한 고정 관념은 그야말로 편견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자세히 뜯어 보면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 이유가 분명히 바탕이 되어 있더라구요.

이 책의 중국어 원서는 중국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켰다고 해요. 다행인지 불행인지 한국어로 번역되면서 중요한 부분만 실리게 되었어요. 그리고 활자와 활자 사이도 비교적 넓어서, 한국어 판은 책 두께는 분명 두껍지만, 읽다 보면 쉽게쉽게 페이지를 넘길 수 있었어요. (중국어 원서는 자세하게 보지는 못했지만, 작은 글자로 빽빽하게 적혀져 있더라구요)

 

어떤 부분은 양둥핑 저자의 개인적인 감정이 너무 들어간 부분도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저자는 비교적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북방과 남방을 비교하고자 합니다. 특히 문화대혁명이 왜 상하이에서 먼저 시작되었는지를 밝히는 부분에서는, 무릎을 치지 않을 수 없었어요. 사실 잘 이해가 안 되었던 부분이기도 했는데, 이 책이 중국을 이해하도록 많은 도움을 주었네요.

혹시 중국의 베이징이나 상하이를 여행하실 분이라면 꼭 읽고 가셨으면 좋겠네요. 단순하게 '중국은 이렇다'라고 말하기 전에, 지역에 따라 다른 문화를 새롭게 느낄 수 있으니까요. 중국에 관심 있는 분들도 모두 관심을 가져도 좋은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