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이해하는 현대사상 그림으로 이해하는 교양사전 1
발리 뒤 지음, 남도현 옮김 / 개마고원 / 200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이해하기 어려운 현대사상을 아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합니다. 저자가 일본 사람들이어서 그런 것일까요? 여러 사상가들의 어려운 이야기들 중에 요점만 정확하게 뽑아 놓았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나면 현대 사상에 대하여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더구나 책 크기도 비교적 작은 편이어서, 지하철을 타고 가시거나 쉬는 시간에 짬짬이 읽을 수 있는 장점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책 가격도 저렴해서, 굳이 도서관에서 빌리실 필요 없이 직접 사서 읽는 것이 더욱 좋을 듯 합니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이 책은 '요약본'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 사상가의 심도 깊은 논의를 단순히 이 책 하나로 이해할 수 있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한 사상가의 사상을 2-3 쪽 정도로 요약하다 보니까 여기에 나와 있는 것 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낄 때가 많았습니다. 이미 현대 사상에 대하여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분들이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되겠지만, 배경적 지식이 너무 없는 상태에서 읽으면 오히려 해가 되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물론 이 책을 읽고 나서, 자신에게 맞는 사상가의 원 저작들을 찾아 읽는 것도 좋겠지요. 책상 서재에 한 권 꼽아 놓았다가 현대 사상에 대하여 궁금점이 생겼을 때, 부담없이 손을 뻗어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