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강의
랜디 포시.제프리 재슬로 지음, 심은우 옮김 / 살림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의 마지막에 무엇을 남겨야 할것인가.

이 막막한 명제 앞에서,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 또 무엇을 해야 할까.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다는것,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야 하는것. 생을 두고 천천히 지나가야할 문제들의 끝이 한꺼번에 다가오는 그때에 직면하게 될 혼란의 물음들을 어떻게 풀어낼수있을까.

저자는 현실을 직시하며, 길지 않았던 그 남은 생을 충실하게 살아낸다. 역설적이게도 죽지 않을 사람처럼 일상을 살아내는것이, 죽음앞에 다다른 사람이 생을 허비하지 않고 충실히 즐길수있는 방법이었다. 마지막이 암환자가 아닌 랜디포시 그 자신으로 기억되게 하는 최선의 방법이었다. 그리고 의지로 충만하고 담담해보이기 까지하는 그 방식은 그 자체로 충분히 감동적이며, 또한 삶에 대한 담담한 조언들은 그가 죽음을 앞두었기에 더 진실되고 절절하게 다가온다. 이로 인해 자신의 사랑하는 자녀를 위해 남긴 그 마지막 강의는 가족을 뛰어 넘어 모든 사람에게 아름다운 씨앗 처럼 뿌려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지 않는 것 처럼 근심하고, 사랑하고, 치열하게 혹은 나태하게 살아간다. 

그의 자녀처럼, 내가 청년이 되었을때 들려주어야 할 말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삶의 지혜를 남기는 아버지의 말을 들어보는 것. 지금 나의 삶에도, 누구나의 삶에도 감동이 될것이다. 

 

이 책을 읽기 전이라면, 혹은 읽었더라도, 그가 했던 마지막 강의의 동영상을 꼭 보았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