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성석제 지음 / 창비 / 200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책을 첨 접했을때는 '무슨말을?..'이라는 생각이 먼저 들면서 호기심이 발동했다. 그리고, 소설제목을 정말 잘 뽑아냈구나 생각하면서 책읽기에 들어갔다. 소설집의 형식이어서 읽는내내 부담이 없어 좋았다. 각각의 주인공들과 함께하며 희노애락을 웃음이라는 하나의 코드로 받아들일수 있었던거 같다. 절대 가볍지않은 웃음의 미학...소설가 성석제. 나의 무지였으리라..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만을 편식하던 내게, 성석제는 낯설었다. 그리고, 이 작품을 다 읽고 난 지금은 그가 다르게 느껴진다. 낯선 사람이 동네 아저씨같이 편안하고 유쾌한 이웃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책을 읽는 내내 미소지을 것이고, 폭소를 터뜨릴수도 있을것이다. 한마디로 재미있는 책이다. 문제를 제기하는 상황에서도 배제시키지 않는 웃음의 미학, 유쾌한 터치... 이런것이 성석제의 필력인가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