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10년 법칙 - 2017-2018 재테크 골든타임이 온다
서태욱 지음 / 청림출판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경제 관련 서적뿐만 아니라 재테크 책들도 즐겨 보는 편이다. 특히 재테크에 관한 책은 매월 한 권씩은 틈틈이 봐왔던지라 그동안 몰랐던 내용이나 책이 나올 그 당시에 새로 나왔거나 업데이트 된 내용 내용을 주의 깊게 보는 편이다. 이 책도 역시 재테크에 관한 책이라 한 두가지 팁 정도 습득한다는 마음으로 읽기 시작하였다.

 이 책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저자가 평소에 생각했던 최적의 재테크 전략을 서울한 책이다. 그 전략이란  경제적 위기 관리에서 최대의 효과를 내는 방법이다. 역사상 특히 최근 30년 동안 경제 위기가 몇 차례 있었고 그 위기를 기회를 만드는 방법론적 내용을 개인 투자자 관점에서 설명하였다. 나도 지금까지 뚜렷하게 기억하는 IMF위기, 2008년 금융 위기라는 경제 위기가 있었다. 저자는 그 위기를 통해 어떤 현상이 있었는지를 거울 삼아 앞으로 닥칠 위기에는 우리가 어떻게 해야 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지 제안하였다. 
 한 가지 인상적인 점은 단순히 이전의 위기 상황에서 있었던 활용 방법을 그대로 설명하거나 제안한 것이 아니라 현재 시점에서 참고할 만한 금융상품 위주로 풀어간 점이었다. 이전 위기 상황에서는 금리도 지금보다 많이 높았을 때이고 사실 예적금이면 충분한 시절이었고, 채권시장, 주식시장의 규모 또한 지금보다는 많이 작았던 시기이므로 적합한 해법임에는 지극히 당연해보인다. 이전 위기에는 부실 채권, 위기에 빠진 회사의 주식이 가장 수익율이 높은 투자이기도 하였다. 이런 이전의 많은 수익을 낸 경험위주로 설명된 다른 많은 책들도 봐 온지라 저자의 제안을 인상깊게 읽었다.     
 저자가 주요하게 소개한 금융상품으로서 ETF, ETN, ELS, 달러/금 관련 상품은 현재 저금리 상태에서 그나마 접근해야할 최적의 상품으로 꼽았다. 16년 8월 비과세로 지정된 해외 ETF 상품 소개는 개인적으로 꼭 필요한 정보이기도 하다. 관심가져야 할 투자 정보로 소개된 증권사 투자 리포트 또한 평소에 자나치기 쉬운 내용으로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이 책은 평소에 내가 가졌던 재테크 방식과 맥을 같이한다. 대부분의 시간을 안정성 위주의 투자로 하고 경제 위기같은 골든 타임을 놓치지 말고 적극 활용하는 전략은 대부분의 직장인에게 최적의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