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야사록 1 - 실록이 전하지 못하는 놓쳤던 조선사
최범서 지음 / 가람기획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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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사라고 하면 야한 이야기일 줄 알고 기대를 가진 한 남자가 있었다.

바쁜 회사일로 밤늦게나 잠시 숨을 돌리는 그가 그래도 책한권 읽어볼까 설레는 마음으로 시도했는데 아뿔싸...야사가 그 야사가 아니었구나.

 

[네이버 지식백과] 야사 [野史]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에 따르면

" 야사는 재야인()이 저술한 역사, 즉 사찬()의 역사를 말하며, 관()에서 편찬한 역사, 즉 정사()와 대립되는 의미로 쓰여 야승() 또는 패사()·외사()·사사()라고도 하였다.

야사는 주로 풍속·전설을 취급함으로써 정사의 결함을 보완해주거나 오류를 시정해주기도 하며, 어떠한 의미에서는 정사보다도 더 시대상을 잘 반영해 준다는 점에서 사료적 가치가 더 중요할 때도 있다." 일지니...

어느 사전에서도 야한 역사라는 뜻이 없는데 도대체 이 남자는  왜 그런 기대를 한걸까...

아무튼 잘못된 어휘력으로 앞에 온 책 한권은 글밥이 꽉차  막막하여 외면하기를 며칠..

이를 한심하게 여기던 아내가 혹시나 야한 부분이 있을까 찾아읽어줘야겠다 싶어 책을 들쳐보다  이렇게 서평을 적어본다.

제1대 태조때부터 제11대 명종시대까지 통치자별로 주요한 사건을 분류하여 이야기해주는 이 책은 기대보다 더 재미있고 알차다.
이미 사극에서 많이 알려져있던 이야기도 많지만 오히려 왜곡되었거나 다르게 알고 있던 사실들도 나와 새삼 그 일에 대한 흥미와 이해가 높아진다.
 
야사가 정사와 달리 팩트에 있어서는 다소 떨어지지만 역사가 권력을 잡은 자의 관점에서 편향되게 기록되는 점이 많다는 것을 보면 숨겨져있는 진실들이 더 많은, 그림자로나마 소리를 낼 수 있는 또다른 역사 아니겠는가.
물론 수양대군이 버드나무 속에 숨어있는것을 천문을 보는 관리가 지나가다 "자미성(임금에 비유되는 별)이 유성(버드나무)에 걸려있다니 참으로 묘한 일이로다."라고 얘기하고 지나갔다는 것등
점술과 관련된 운명적인 얘기가 많이 들어있기는 하다. 팩트는 절대 아닐것이다만은 충분히 재미로 읽고 넘길 일이다.
다만 함흥차사와 관련, 차사로 갔다가 죽을 고비를 맞자 자손을 팔아 목숨을 구걸한 성석인의 이야기는  그의 아들과 손자들이 모두 장님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팩트이건 아니건 느끼는 점이 다르다.
공명심이 눈이 멀어 사태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결국 신뢰를 이용해 위기를 벗어날수밖에 없는 사람에게 주고싶던 야유와 교훈 아닐까.
 
또한 왕위를 찬탈, 잔인하고 횡포한 모습을 보이던 세조가 결국은 말년에 신하들에게 남긴 시를 보자.
"욕심이 적어야만 채울 수 있고 일이 간략해야 공을 이루리라.
하늘을 공경하면 하늘이 보전하게 할 것이요 백성을 사랑해야 백성이 편하리라
하찮은 활쏘기야 관심 둘 것 없거니 큰 나랏일에 정력을 기울이라.
 
모든 근심걱정을 안락에서 나는 것 유쾌함은 곤궁에서 싹트네.
지실로 천명이란 떳떳하지 않은것, 오직 착한 이에게 곧장 따르리라.
닦을 것을 아예 잊지를 마소. 시종이 한결같기를 생각하리로라."
여운이 남는 시였다. 무조건 이기고 가지는게 최고요 최선이라는 요즘.
진정한 행복은 사실 그게 아니라는 것을 한때의 패왕도 말년에 깨닫고 이렇게 회한스럽게 남기지 않는가. 잘잘한 재미와 상식..그리고 묘한 여운이 남는 조선왕조의 야사들.
꽉찬 이야기들이 부담스럽지 않고 재미있게 알차다.
신랑의 귀여운(?) 착각 덕에
바쁜 생활 중에 역사를 뒤돌아보며 다시금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건지 생각해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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