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끼고, 훔치고, 창조하라 - 모방에서 창조를 이뤄낸 세상의 모든 사례들
김종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제목 참 도발적이다. 베끼라고? 훔치라고? 아니 그러면서 창조하라니? 너무도 모순적인 단어들이 연결되어있는 이 말도 안되는 문장에 오히려 궁금증이 일었다. 아마도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주려는, 가치전도적인 발상들을 알려주려나 보다...하며 읽기 시작했는데...아...내용은 참 ..평범하다.

 모방에서 창조를 이뤄낸 세상의 모든 사례들을 모아놨다고 하는데 글쎄...일상의 작은 아이디어부터 역사적인  발명들까지 나열해 놓았을 뿐이다. 유명한 외국의 일화부터 우리 나라 주부의 창업 성공담까지 다양하다.책은 쉽게 읽히고 내용도 재미있다. 앞트임이 이중인 삼각팬티. 콜라의 치마무늬 디자인.카레회사의 노이즈 마케팅. 도미노피자. 베네통의 경영 기술 등 알던 것들도 있지만 몰랐던 것들도 많고 그 내용이 간단하면서 재미있어 술술 읽힌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그 개발 과정에 감동하여 창조로 옮길 만큼 큰 자극을 받을 수 있을까?  다른 이들의 성공사례를 보여주면서 당신도 이렇게 해라. 그러면 된다! 라는 단순한 논리가 강하다. 선견지명이 아닌 후견지명이 강한 책이라고나 할까.

 성공한 사례들을 보면서 저렇게 해서 성공한거야! 우리도 할수 있어! 하며 박수치는 분위기....?! 이 책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일화는 최규석 작가의 "팔없는 원숭이"다. 저렇게 작은 것들로도 크게 성공한 사람들이 있는데 어렵다고 끙끙대지 마라...누구든 할수 있어! 못하는 네가 바보다..라는....또한 작가가 독실한 신자여서인지 책의 성공 스토리 곳곳에 그런 분위기가 많이 묻어난다. 싫어하는 사람은 다소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겠다. 한개의 성공담을 이야기해도 생각과 갈등의 노선을 따라가면서 묻어있는 고뇌와 역경을 공감하게 만드는 이야기도 있다. 이 책과 같은 노선이지만 대조적인 책은 이시카와 다쿠지의 "기적의 사과"가 아닐까. 암튼 출판사인 매일경제신문사의 디자인 및 편집 기술은 알아줘야겠다. 손이 절로 가게 잘도 만든다. 하지만 기대를 너무 크게 하면 오히려 감동은 적어지는 법이다. 상상 그 이상이다!라는 식으로 나팔을 불며 손님을 끌어모은 영화가 그다지 특별할 게 없으면 같은 수준의 영화들에 비해 더 실망스럽지 않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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