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구글인가 - 마이크로소프트도 애플도 아닌
마키노 다케후미 지음, 정정일 옮김 / 한빛비즈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2010년의 대표적인 혁신 기업으로 꼽히는 두 기업이 있다. 하나는 스티브 잡스로 대변되는 애플이고 또 다른 기업은 이 책의 주인공이기도 한 구글이다. 애플은 기업 문화 자체의 논의보다는 스티브 잡스라는 천재 기업가에 대한 연구가 한창 중이다. 하지만 구글은 대표하는 기업인 보다는 구글의 기업 문화, 복지 정책, 구글의 사업 분야에 대한 연구가 지배적이다. 물론 애릭 슈미츠라는 구글의 전문 경영인도 스티브 잡스처럼 유명한 CEO지만 구글은 사람보다는 기업 자체에 사람들이 관심을 둔다.

따라서 구글에 대한 책들도 굉장히 다양한 분야의 책이 출판되어 왔다. 구글이 무엇을 하는 기업인가 부터 시작하여 구글의 역사, 문화, 미래까지 다양하다. 우리나라에서는 구글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고 나 또한 구글을 많이 이용하지 않았기에  한 기업에 관한 책이 왜 그렇게 많이 나올까? 의문을 품은 적도 있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라이코스, 야후로 이어지는 검색 업체의 흥망을 지켜 보았기에 구글을 바라보는 시각도 불안하였다. 또 다른 천재가 편리한 검색엔진을 만들면 구글도 곧 망하지않을까? 하는 시각이었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 내가 일하고 있는 업종에 구글이 참여한다는 소식을 들었고 구글은 무서운 기세로 진행하고 있다. 왜 구글은 문어발식 확장을 계속하고 있을까? 수익원은 무엇일까? 그들이 노리는 최종 목적지는 무엇일까? 고민을 계속하고 있는 시기에 이 책을 만났다.

 

첫 페이지를 읽은 후 2시간 여만에 쉬지않고 읽었다. 그만큼 책의 내용에 빠졌들었다. 이 책만큼 구글에 대해 핵심을 서술한 책은 없었던 것 같다. 그동안 품었던 많은 의문과 고민들이 한순간에 풀리는 순간이었다. 물론 저자의 생각이 모두 맞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정답은 구글의 세명의 대표만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저자의 해석은 풀리지 않은 실타래를 비로소 정리된 것처럼 깊고 명쾌하다.   

 현재 세상을 지배하는 기업이 있다면 어디일까? 힘이 센 언론을 가진 기업, 다양한 사업 분야를 가진 기업일 수도 있지만 이 책은 구글이라고 단언한다. 구글이 지배하는 세상..사람들에게 편리한 비서가 될 것인지 또다른 문제를 일으킬 것인지 사뭇 궁금하다. 인간이란 권력과 돈을 가지면 초심을 잊기에 불안하면서도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