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부의 전쟁 in Asia
최윤식.배동철 지음 / 지식노마드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펼치기 전에 책 제목을 보고 2가지 선입관이 있었다. 하나는 재테크 서적일 것 이라는 것과 또 하나는 일반적인 미래 예언 서적일 것이란 느낌이었다. 하지만 2가지 선입관 모두 틀렸다.
 첫번째로 재테크 서적으로 생각한 것은 부의 전쟁이란 제목에서 부의 이미지가 강했기 때문일까? 요즘 나오는 재테크 서적에 실망한 경험이 많아 기대 또한 적었다. 제목만 화려한 책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또한 부의 이미지가 부자 만들기 열풍이 불었던 몇 년전의 트렌드가 아직 까지 살아있었기에..하지만 이 책은 재테크 책이 아니다. 투자에 대한 미시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세계 경제의 흐름속의 우리 나라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지에 대한 고민과 성찰이 담겨있다. 경제 서적이란 분류가 맞을 것 같다.

 두번째로 2020이란 단어로 느껴진 미래에 대한 예언서 또한 정확히 틀렸다. 미래에 대한 예측서이다. 이 또한 이 책에도 설명된 것처럼 예언이란 하나의 추측만 있을 뿐이고 예측이란 여러가지의 시나리오가 있고 시간의 경과와 그에 따른 흐믈의 변화에 따라 계속 수정되는 것이란 정의로 본다면 예측서란 표현이 정확할 듯 싶다.

 현재 하고 있는 업무과 관련해서도 나는 미래에 대한 , 트렌드의 변화에 대한 관심이 크다. 그래서 미래에 대한 예측이 담겨있는 책과 논설등을 주의 깊게 보는 편이다. 하지만 단편적인 사실에 입각한 과장된 면이 많고 저자의 주관적인 경향이 많은 것이 대부분이다.하지만 이 책은 미래 예측에 대한 고민과 노력의 흔적이 보인다. 예측을 하기위한 과정도 상세히 담겨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사실 재테크에 대한 내용, 미래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는 선입관은 상당히 흥미있는 주제이기도 하다. 하지만 긍정적인 느낌보다는 부정적인 선입관이 먼저 들었던 것은 그동안 광고와 화려한 겉표지에 비해 내용이 충실하지 못한 책들이 많았던 것에 기인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손해를 보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많은 고민과 노력의 결론은 향후 10년내에 우리 나라는 큰 위기가 오고 잃어버린 10년이 올 가능성이 크다는 내용인데 쉽게 지나지치 않는 결론이고 이대로 대한 민국의 사회적인, 문화적인, 종교적인 , 정치적인 , 모든 방면에서의 갈등의 시대가 계속 된다면 이 책의 예언은 곧 사실로 되고 그 영향성 또한 크게 확대될 것 같다. 잃어버린 100년이 올지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