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5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ㅣ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이노션 인사이트전략본부 지음 / 싱긋 / 2024년 10월
평점 :
매년 연말에 나오는 트렌드 책이 있다.
이코노미스트에서 나오는 책이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것 같고 우리나라 한정 김난도 교수님의 트렌드코리아 시리즈도 있다. 트렌드코리아 시리즈가 가장 오래되기도 했고 가장 유명하다. 그리고 이 책 친절한 트렌드시리즈도 있다.
친절한 트렌드 시리즈는 2021년부터 봤다. 사실 처음에는 제목에 쓰인 뒷담화란 용어 때문에 그냥 간단한 트렌드 책이라 생각하고 읽었었다. 하지만 그 예상은 보기 좋게 깨지고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트렌드코리아 시리즈에게는 좀 미안한 말이지만 학교에서 연구하는 트렌드와 실제 광고 회사에서 현실로 접하는 트렌드는 질적으로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트렌드코리아는 책의 50%가 지나온 과거 복기, 50%가 다가올 미래 예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런데 50%는 의미 없는 복기라고 느껴진다. 트렌드라는 것이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인 측면이 있기 마련이다. 다가올 미래 예상도 대표하는 알파벳으로 키워드 한 문장을 만드는데 끼워 맞춘다는 느낌이 적지 않다.
반면에 이 책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는 놀이, 일상, 세상, 마케팅으로 주제별로 분류하여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 트렌드 라는 것의 용도는 주로 사업화와 관련이 많은데 이 부분에 중점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무엇이 트렌드이고 이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잘 아는 프로들이 만든 책이라는 것이 느껴진다. 부록으로 나온 스페이스트렌드도 인상 깊게 읽었다.
사실 일부 세대들 속에서 유행하고 금방 사라져버리는 트렌드는 기록의 의미는 있을지언정 숙고의 의미는 적지 않는가?
각종 트렌드 시리즈를 오랫동안 읽어온 나로서는 이 책 친절한 트렌드 시리즈야말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진정한 트렌드 책이라 할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