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트렌드 2025 - 하버드 박사 김경민 교수의 부동산 투자 리포트
김경민 외 지음 / 와이즈맵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년 연말이 되면 트렌드 책을 보곤 한다.

이코노미스트 트렌드 책이 가장 유명한 것 같고, 김난도 교수님의 트렌드코리아도 10년 이상 진행된 트렌드 시리즈 책이다.

이 책은 작은 범위로는 2024년 부동산 시장 복기와 2025년 부동산 시장 예측을 주된 내용으로 이루어진 책이다. 그러나 크게 보면 부동산 분야에서 매년 발간되는 트렌드 책을 표방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 작년에 나온 부동산 트렌드 2024 책도 읽어봤다.

부동산 트렌드 2025도 작년 책과 거의 동일한 포맷, 동일한 구조의 근거 데이터 등을 활용하였다. 계속해서 부동산 분야의 대표적인 트렌드 책으로 기록을 쌓아가시길 기대해 본다.

하지만 그런 목표를 위해서라면 약간의 의문점도 있었다.

첫 번째로 부동산 분야에서 이동평균선을 사용하였다. 주식은 이동평균선 분석이 너무 흔한 일이지만 부동산은 그동안 거의 사용하지 않았기에 흥미롭게 보았다. 주된 내용은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 이동평균선이 크로스 되는 지점을 기준으로 시장의 큰 흐름이 변하는 시기로 분석하였다.

그런데 단기 이동평균선은 7주, 장기 이동평균선은 24주로 잡은 근거가 부족해 보인다. 여러 가지 이동평균선으로 시뮬레이션 하여 찾아낸 결과가 아닐까 싶다. 우리가 이동평균선을 분석하는 이유는 과거의 흐름을 바탕으로 미래의 예상을 하려는 것인데 전형적인 결과론적인 분석으로 생각될 여지가 많아 보였다.

두 번째로 부동산 가격 차트에서 N자형 곡선과 W자형 곡선에 대해 많은 분량을 할애하였고 대장 아파트 단지를 분석하였다. 그런데 주식시장에서 N자형, W자형 곡선 등이 의미가 있는 것은 대부분의 투자자가 주식 차트를 참조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무도 안 보는 차트에서 N자형, W자형 곡선이 무슨 의미가 있을지 의문점이 있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의 빅이슈들이 잘 정리된 것 같고 부동산 시장에서 부족한 여러 가지 정량적인 근거 데이터를 도입하려는 의도는 높이 살 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