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을 노래하는 트바로티, 김호중의 음악세계 - 국내 최초 김호중 음악 평론
조성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은 건 순전히 어머니 때문이다.

어머니가 가수를 좋아하는 모습을 본 적이 없다. 김호중이 나타나기 전까지..

연예인, 특히 가수를 좋아하는 것을 상상해 본 적도 없다.

그런데 김호중이 나오는 TV 프로그램은 일일이 적어놓고 기다리면서 보신다. 김호중 공연마다 찾아다니는 팬클럽 아리스 회원들이 이해가 된다. 또한 요즘은 부엌에서 일할 때마다 김호중 CD를 틀어놓는다. 꼭 부엌일이 아니더라도 본가에 가면 항상 김호중 CD가 BGM처럼 깔려있다. CD도 클래식 음반 한 장뿐이어서 거의 외울 정도이다. 이 모습을 본 식구들이 CD 한 장 한 장 선물하면서 요즘엔 김호중 노래를 다양한 CD를 통해 들을 수 있다.

노래를 듣다 보니 이젠 어머니가 왜 김호중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BGM 음악에서 어느 순간 노래에 집중하게 되는 내 모습을 느끼기 때문이다. 어떤 트롯 가수에서도 볼 수 없는 것, 이것은 가창력이라고 단순하게 표현할 수도 없는 노래의 힘이 느껴진다.

김호중을 좋아하는 어머니 때문에 어머니께 선물로 드리려고 책을 먼저 읽어봤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점은 항상 들었던 CD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었다는 점이다.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듣고만 있었던 CD였다. 그런데 앨범을 만든 배경, 작사/작곡가 등에 대한 내용을 알게 되니 그동안 들었던 CD 노래가 새롭게 느껴진다.

단순히 예전 성악가, 현재 대중 가수로만 봤던 김호중이란 인간에 대해서도 다양한 평가를 들을 수 있었다. 이 책의 작가인 조성진 음악평론가 뿐만 아니라 다른 평론가들, 매니저를 비롯한 가까운 분들의 평가도 담겨있다.

김호중이란 가수에 대해 한 걸음 가까워진 느낌이다. 당연히 어머니 선물로써도 무조건 추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