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베드로 축일 캐드펠 수사 시리즈 4
엘리스 피터스 지음, 송은경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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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루즈베리에서 성 베드로 성 바오로 수도원이 주관하는 성 베드로 축일장이 사흘간 열린다. 큰 규모의 장이만큼 각지의 내노라 하는 장사꾼과 손님들, 구경꾼들로 내전의 상처가 봉합되지 않은 슈루즈베리에 오랜만에 활기가 도는데… 축일장 첫 날 개장을 준비하던 상인 토머스가 살해당해 알몸으로 발견되는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한다.

용의자는 누구일까?
첫번째 용의자: 수도원이 거둬들인 축일장 사용료의 일부를 슈루즈베리 복구비용으로 쓰게 해달라는 마을 청년들의 시위 주동자 필립. 그는 전날 시위 행진을 주도하다 희생자와 마찰을 빚었고, 토머스는 이 청년의 몸짓을 오해하고 지팡이로 필립을 가격해 중삼을 입혔다. 이 사건으로 청년들과 상인, 구경꾼 간의 큰 패싸움이 벌어짐
두번째 용의자: 온갖 값진 물건들이 모여드는 축일장에서 한탕을 노리다 저항하는 이를 우발적으로 죽인 익명의 절도범
세번째 용의자: 희생자가 큰 규모로 운영하던 전국구급 상인이만큼, 복잡하고 정신없는 축일장을 노리고 토머스에 대한 사적인 원한을 갚은 익명의 살인자. 이 주장은 토머스의 값비싼 외투가 근처 강에서 발견되며 힘을 얻는다
네번째 용의자: 토머스와 동행한 그의 조카 에마. 그녀는 외삼촌의 죽음 이후 계속해서 벌어지는 절도 등의 일련의 사건에도 ‘사람이 다치지 않았으니 다행이다’라는 둥 외삼촌의 죽음과 연관 있을지도 모르는 절도범에 대해 유리한 증언을 하는 모습에서 생전의 외삼촌과 사이가 좋지 않았음이 드러나게 됨

벌써 네 번째 사건이다. 추리소설은 장르문학으로서 아주 큰 결점이 있다. ‘살인의 도구화’가 그것인데, 시리즈가 거듭될수록 사건이 점점 패턴화되기 때문에 독자의 이탈을 막기 위해 자극적인 방법을 쓸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 결과 범행의 동기나 트릭, 추리 및 범행 입증 과정은 비논리적이고 비현실적으로 저품질화되며, 이를 막기 위해 다시 자극적인 범행 방법을 사용하는 악순환이 거듭된다. 이로서 살인은 소설의 도구로서 전락하게 되는 것인데, 캐드펠 수사 시리즈에는 추리 장르의 이런 구조적 단점이 전혀 없다. 범행의 동기와 방법이 더할 나위 없이 현실적이고 논리적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시리즈 내에 깊게 깔린 신 앞에 만인은 평등하며 인간의 죄악은 신만이 거둘 수 있기 때문에 기나긴 참회의 시간이 필요한 범인을 인간의 법으로 다스리는 것은 옳지 않다는 기조이다. 그러나 반대로 말하면 하느님이 보기에 마땅히 죗값을 치러야 할 죄인은 화끈하게 벌을 받는다는 것. 이번 시리즈의 범인은 이전 시리즈와는 달리 진정한 악인이었고, 그에 맞는 처벌을 받았다. 너무나 통쾌한 결론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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