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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류 ㅣ 오늘의 젊은 작가 40
정대건 지음 / 민음사 / 2022년 12월
평점 :
[저수지와 계곡으로 유명한 ‘진평’에서 아픈 엄마와 소방관 아빠와 함께 살고 있는 고등학생 ‘도담’. 그녀는 자신의 직업을 천직으로 여기고 인명 구조에 늘 최선을 다하는 아버지를 존경하며 병치레를 하는 어머니를 안쓰럽게 여기며 사랑하는, 평범한 고등학생입니다. 어느 날 그녀는 수영을 하러 갔다 인상적인 첫인상의 남자아이 ‘해솔’을 보게 되는데 그가 물에 빠질 뻔한 것을 아빠와 함께 구해주게 된 것을 계기로 도담의 가족은 홀어머니와 함께 지내는 해솔의 가족과 인연을 맺게 됩니다. 첫만남부터 운명적이었고 강하게 끌린 이 둘이 연인으로 발전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었고, 이들은 행복한 시절을 보냅니다. 그러던 어느 날, 도담은 친구로부터 아버지가 자신에게 거짓말까지 해가며 해솔의 어머니와 만났다는 사실을 친구로부터 듣게 됩니다. 이들의 불륜을 의심한 그녀는 그들의 뒤를 쫓은 끝에 한밤중 장마철의 계곡에서 두 남녀가 밀회를 즐기는 모습을 발견하고 분노에 휩싸입니다. 도담을 따라온 해솔이 그녀를 말리려다 우발적으로 들고 있던 랜턴을 그들에게 비추게 되는데, 이로 인해 두 사람은 급류에 휩쓸려 끝내 죽게 됩니다. 이 사고를 계기로 깊은 마음의 상처를 입게 된 두 사람은 끝내 헤어지고 각자의 인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그들의 남은 인생에 더 이상의 급류는 없길 바라며.
‘다수가 선호하는 작품이 내 취향에는 맞지 않을 높은 가능성’과 ‘내가 읽고 싶은 작품을 읽기에도 부족한 시간’이라는, 크게 두 가지의 이유로 꽤 오래전부터 ‘베스트셀러’는 보지 않고 있습니다.(물론 ‘내 취향=베스트셀러’인 경우는 제외) 그럼에도 간혹 베스트셀러를 읽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시류에 뒤쳐지지 않고 싶다는 욕구와 주변에서 강하게 추천하는 경우입니다. 이 소설은 후자 쪽이 읽게 된 이유였는데, 인스타그램 피드에 너무나 빈번하게 나타나는 이 소설을 읽지 않고 버틸 수가 없을 정도였죠. 많은 이들이 강조했던 ‘충격적인 도입부와 휘몰아치는 서사’가 너무나 궁금했습니다. 과연 충격적인 도입부였습니다. ‘두 남녀의 시신은 엉켜 있어 끌어안고 있는 듯 보였고 사체를 뜯어먹는 다슬기가 얼굴을 뒤덮고 있었’던 장면은 그로테스크 공포 만화로 유명한 이토 준지의 ‘소용돌이’의 한 장면을 연상케 할 만큼 자극적이기도 했고요. 그러나 다음의 전개를 너무나도 궁금하게 만드는 이 사건이 너무나도 강렬했던 탓일까요? 이후의 이야기는 평범했습니다. 이 소설의 주제는 ‘상처 받은 남녀의 치유를 통한 내면의 성장과 이로 인해 완성되는 사랑’이라는, 유사 이래 수도 없이 창작되어 온 이야기입니다. 이런 주제는 작가의 필력과 스토리텔링 능력에 의해 한 끗 차이로 ‘통속적’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 소설을 읽을 바에는 유사한 내용의 고전 소설을 읽는게 낫다는 의미입니다. ‘폭풍의 언덕’이나, ‘안나 카레리나’ 같은 작품 말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작품 외적인 부분에 좋은 평가를 주고 싶습니다. 작금의 출판시장의 참여자 중 소수자에 가까운 40대 남성 작가의 ‘격정적인 매운맛 사랑’ 이야기가 이렇게 꾸준히 사랑받는 사실은, 소위 팔리는 책만 팔리는 기형적인 이 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시작부터 완성형인 작가는 거의 없기 때문에 다양한 작품을 수용할 수 있는 시장의 성장은 꼭 필요합니다. 독자 역시 출판시장의 혜택을 보는 참여자라는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벤처 투자자의 마음가짐으로 선호하지 않는 작품이라도 웬만하면 구매해서 읽어야 합니다. 그래야 언젠가는 수천 권이 아닌, 적어도 수만 원은 팔려야 순위권에 드는 그런 모두가 행복한 독서의 세상이 오지 않겠습니까?
* 인스타그램/네이버 블로그/알라딘 서재에서 ‘도란군’ 계정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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