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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를 지키다
장바티스트 앙드레아 지음, 정혜용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3월
평점 :
* 이 글은 서평단에 선정되어 주관적으로, 그러나 진심을 담아 작성한 글입니다.
‘남의 집 불구경 않는 군자 없다’는 도덕적인 것보다 흥미로운 것에 지배되기 쉬우며 타인의 불행을 나의 기쁨으로 받아들이는 인간의 성향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그러나 저는 이 속담을 이렇게 해석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남의 집이 불타는 장면을 보는 이유는 타인의 고난의 원인이 되었을 ‘불행한 운명’이 나에게도 언제든 일어날 수 있음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타인의 슬픔에 깊이 공감하기 위해서라고 말입니다. 우리는 소설을 통해서도 이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데, ‘운명의 장난’이 더욱 극적으로 작용하는 비극이 더 사랑받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오늘 리뷰할 ‘그녀를 지키다’처럼 말입니다.
아이가 석공이었던 아버지를 닮아 미켈란젤로처러 훌륭한 조각가가 되기를 바랬던 어머니로부터 태어난 ‘미켈란젤로(미모) 비탈리아니’. 어머니의 바램대로 당당한 성품과 천재 석공예가의 자질을 타고 났지만 ‘불행의 운명’의 화살은 그를 비껴가지 않아 그는 왜소증으로 태어난 난쟁이었고 아버지는 전쟁으로 죽고 미모의 동생을 밴 어머니는 가난에 시달리다 어쩔 수 없이 그를 무능력하고 폭력적인 석공예가에게 도제로 보내고 맙니다. 위대한 석공예가의 꿈을 품었으나 괴롭고 힘든 나날을 보내던 미모는 이탈리아의 명문가인 오르시니 가문에 일을 하러 갔다가 그의 평생의 운명이 될 비올라를 만나게 됩니다. 뛰어난 머리와 강한 탐구심, 지칠 줄 모르는 열정이라는 재능의 날개를 타고난 비올라는 그러나, 난쟁이라는 천형을 짊어진 미모와 같이 ‘명문가의 조신한 여성 귀부인’이라는 불행의 운명을 타고났고, 그녀의 날개는 펼쳐질 수 없는 숙명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포기하지 않았고, 자신의 날개를 최초로 펼칠 수단으로 당시 막 발명되었던 비행기를 손수 제작해 하늘을 날고자 합니다. 비올라와 미모는 서로의 꿈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이루는데 도움이 될 것을 맹세합니다. 이제 열네 살이 된 그들에게 이 맹세는 진지했고, 미래는 장밋빛으로 보였습니다. ‘불행의 운명’조차 꺾을 수 없는 염원을, 두 사람은 실현할 수 있을까요?
‘그녀를 보호하기 위해 유폐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바티칸에 의해 첨단 경보 시스템에 의해 그 정체가 철저하게 숨겨진 피에타상과 이를 만든 죽음을 앞두고 있는 노년의 미모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는 이 소설은 미모와 비올라의 과거와 현재가 교차되며 대중들에게 공개되었으나 모종의 이유로 다시 유폐되어버린 피에타상의 미스터리를 파헤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소설을 읽게 되며 짐작하게 된-그러나 마지막까지 분명하게 사실로 드러나지는 않은-미모가 피에타상을 조각하게 된 이유와 과정은 미천한 도제에서부터 유명 조각가이자 왕립 아카데미 회원이 된 그의 성공기와, 그의 영혼이자 운명이었던 비올라의 격정의 인생, 그녀가 속한 오르시니 가문의 영광과 몰락이 모두 펼쳐지고 난 이후에야 분명히 드러납니다. 그것도 전혀 예상하지 못한, 말 그대로 ‘운명의 장난’과도 같은 일 때문에 말이죠.
제가 계속해서 ‘운명의 장난’이란 말을 쓰는 이유는, 이것 말고는 그들의 운명을 설명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인간’으로서, 우리는 이 운명의 장난이 초래한 엄청난 결과와 이로 인한 위대한 예술의 탄생을 어떤 반응도 하지 못한 채 그저 목도하기만 할 뿐입니다. 충격에서 겨우 벗어나더라도, 남은 인생 내내 이 ‘목도의 순간’은 우리의 정신을 휘감을 것이고, ‘털고 일어설 수 없는 부재들’이라는 소설 속 문장을 떠올리며 나에게 올지 모를 운명의 순간을 기다리게 될 것입니다. 적어도 의연하게는 말이죠. 미모의 피에타상과도 같은, 훌륭한 예술적인 문장을, 뛰어난 번역을 통해 때로는 두근거리고 때로는 기쁜 마음으로 읽었습니다. 제가 웬만하면 강하게 추천하지 않는데, 이 소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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