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멘토링 - 멘토를 찾아내고 멘토와 함께 성공하는 방법
켄 블랜차드.클레어 디아즈 오티즈 지음, 강주헌 옮김, 박종안 감수 / 성안당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멘토를 찾아내고 멘토와 함께 성공하는 방법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명확한 주제다. 우리 삶에 멘토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생각한다. 모든 어린 아이들의 무한 멘토는 부모인 것처럼 우리에게 무한한 신뢰를 줄 수 있는 멘토는 필요조건의 최우선 조건이 아닐까 생각한다.

 사람의 도움이 없이 성공한다는 사자성어, 자수성가가 있다. 나는 그 단어를 싫어한다. 스스로 성장하고 성숙한 사람은 이 세상 어디에도 없다는 것이 나의 지론이다. 부모로부터 태어났고, 길러졌다. 그리고 많은 이들의 도움을 통해 성장하고 성공했다는 것을 거부하는 말이라 생각해서 그렇다.
 
 그런 말 대신 사용하고 싶은 말이 있다. 타수성가...
 다른 사람들의 손 덕에 성공했다는 말을 만들어 오래전부터 사용했다. 저작권 문제를 거론할까 걱정이긴 하지만, 정말 진지하게 생각해 본 단어다. 그만큼 우리 사회에 멘토가 필요하다는 반증일 것이다.

 켄 블랜차드는 우리나라에서도 너무 유명한 베스트셀러 작가다. 개인적으로 우리나라의 자기계발서의 최상위를 차지하는 책이 #칭찬은고래도춤추게한다 라고 생각한다. 켄 블랜차드는 그 책을 쓴 저자다. 이번 책은 공저로 서로의 멘토와 멘티의 관계를 이루고 있는 자신들의 이야기를 책으로 만든 것이다. 

 함께 성공한다는 그 단어가 너무 마음에 와 닿는다. 우리나라에 필요한 이야기다. 짓밟고 올라가기만 하는 것에 익숙한 이전 시대의 성공 스토리는 이제 그만 멈추어야 한다. 함께 성장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다. 

 멘토는 무조건 주기만 한다고 생각했던 오해를 씻어낼 수 있었다. 멘티와의 관계를 통해 멘토도 성장할 수 있다. 그 성장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키우고 더 좋은 멘토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마음에 새겨야 한다.
 
 나누면 풍성해진다는 것처럼 우리 사회에 멘토와 멘티의 역할이 늘어나 서로 돕는 관계가 늘어나길 소망한다. 그렇게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를 소원한다. 이 책을 통해 그 길을 발견할 수 있었다. 실천 가이드를 잘 따르다보면 자신도 성장할 수 있다.

 혼자 힘으로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것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세상에 일어나는 무수히 많은 일들은 협업이 필요한 것이 대부분이다. 사람들의 성공에 함께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관계를 만들고 일하는 방법에 대해 논하는 것이 순서다. 이 순서를 뒤바꾸면 관계가 틀어지거나 일이 막히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중간 중간 정리하는 1분 지혜를 통해 요약내용을 한 번 더 보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멘토의 약자를 바탕으로 순서를 나열한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왜 멘토가 필요하고 어떤 자세를 견지해야하는지를 배울 수 있다.

 멘토에 대한 역할에 대해 세분화를 거치면 더 유익한 방법으로 멘토링을 할 수 있다. 우리가 멘티일지 멘토일지 어떤 역할을 맡을 지 모르지만, 두 가지 역할이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 멘티로써 멘토를 통해 성장한다면 언젠가는 나도 멘토가 될 수 있다. 성장하면 나누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함께 성장한 사람들일수록 나누는 것에 인색하지 않다.

 #1분멘토링 을 통해 멘토링 관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인식했다. 그 관계를 어떻게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하는지도 배울 수 있었다. 앞으로 이 책을 통해 더 큰 비전을 꿈꾸고 관계를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겠다. 
 실천 가이드의 사례가 나를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준 것 같아 감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