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최고의 설득술 프렙
김은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딱 내 스타일의 책이다. 내가 좋아하는 실용서다.

 요즘 스피치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말하고 그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기술. 그것을 가지고 싶었다. 학원도 다니고 발성연습을 통해 성장하는 것을 느끼긴 하지만, 아직 멀었다고 생각중인 때에 좋은 책을 만날 수 있었다. 

 단순한 정보 나열을 통해 독자들에게 따라오라는 것이 아니라 고대 철학자들과 소피스트들의 사례를 통해 왜 설득하는 기술이 이렇게까지 발전하고 학문으로 정립될 수 있었는가를 배울 수 있었다. 

호모 레토릭쿠스는 3가지 조건을 갖춰야 한다.
 1. 편협하지 않은 지적 능력
 2. 공동체를 생각하는 마음
 3. 효율적으로 말하는 능력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 고대 철학자들을 거론할 때 갖는 부담감은 멀직히 내려 놓아도 될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어렵게 접근하지 않는다. 그들이 사용했던 설득의 기술과 그의 상대 역할을 했던 소피스트들의 스피치 기술들을 배우는 좋은 시간이었다.

 말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지는 많은 사람들이 볼 때 많은 배움을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 고전을 배우는 느낌과 더불어 철학적인 지식이 쌓이는 것이 느껴진다. 

 나처럼 잘난척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중간 중간 배치해 놓은 명연설가들의 연설 내용을 보면서는 감탄을 했다. 인류사에 길이 남을 명연설을 직접 읽어보면서는 이 내용만 잘 숙지하고 적재적소에 사용한다면 중간 이상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가졌다.

 내가 늘 생각하고 있는 바다. 
 사람을 향한 진정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설득도 되고 소통이 된다고 말이다.

 소크라테스의 말하기 1 : 청중 중심 소통
 소크라테스의 말하기 2 : 경청
 소크라테스의 말하기 3 : 추한 외모(?) - 나는 여기를 너무 잘나지 않은 호감 정도로 생각하고 싶다. 
 소크라테스의 말하기 4 : 청중이 아는 사례
 소크라테스의 말하기 5 : 명확한 목적성
 소크라테스의 말하기 6 : 진정성

 소피스트 대표, 데모스테네스 
 데모스테네스의 말하기 1 : 끊임없는 노력
 데모스테네스의 말하기 2 : 신념과 일치하는 삶
 데모스테네스의 말하기 3 : 논리적 명확성
 데모스테네스의 말하기 4 : 비언어적 요소 활용

 전달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 콘텐츠가 아무리 좋더라도 그 콘텐츠를 전달하는 과정이 잘못되면 실패하게 되어있다. 전달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

 말을 사용하는 것이 육체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고유한 특성이라는 말에 충격이었다. 사람들은 육체에는 많은 관심이 있다. 다이어트를 한다 운동을 한다 하지만, 정작 말하는 것에나 글쓰는 것에는 너무 무관심한 시대를 살고 있다. 
 그냥 말하고 글쓰는 것을 안다고 잘하는 게 아니다. 제대로 할 수 있는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다.

 화자의 인품이 설득의 원인이 된다는 말에 공감한다. 
 어떤 이야기를 하느냐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누가 그 말을 하느냐라고 생각한다.

청중은 무엇을 듣고 싶어하는가?
 서로 알고 있는 이야기에는 힘이 있다. 공감은 사람들 사이에 연결고리를 만든다. 연결고리가 만들어지면 설득의 메시지가 훨씬 더 수월하게 전해질 수 있다. 
 
 좋은 이야기의 3가지 조건
 1. 진실성
 2. 감정 이입
 3. 사람들이 원하는 내용

 대중과 같이 생활하며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최고의 스토리텔링이다. 또 실감나게 말하는 것도 중요하다.

 밑의 전달의 힘을 STAR 기법으로 정리한다.

 드디어 제목에 사용한 핵심이 나온다. 
 프렙 PREP.
 설득하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가 설명되어 있다. 
 밑의 예시를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청중의 4가지 패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육체적인 능력 외에 최고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면 말하기를 빼 놓을 수 없다.
 단연 상위에 꼽아야 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은 중요성을 모르고 있다. 
 오늘 이 책을 통해 말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 제대로 말하기와 잘 말하기를 배우며 성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